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사출성형 현장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출기에서 성형된 제품을 꺼내고 재료를 넣는 인서트와 취출 작업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완제품을 가공처리 하는 다양한 작업들을 진행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사상 작업이 있는데요, 이런 작업들을 하기 위해 다관절 로봇을 투입한다면 기본적인 인서트, 취출 뿐만 아니라 사상작업, 적재, 커팅, 이송 등 다양한 연계 공정까지도 함께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나우로보틱스가 블로그를 통해 몇 차례 다관절 로봇을 이용해서 사출성형 현장을 자동화한 사례들을 소개를 해왔습니다.
오늘도 이와 관련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하는데요, 다관절 로봇과 게이트 커팅기를 이용해서 사출기에서 다관절 로봇이 인서트와 취출 작업을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후의 완제품을 커팅하는 작업까지 함께 진행하는 것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시작은 사출기 안에서 시작합니다! 다관절 로봇의 지그가 사출성형 작업이 모두 끝난 완제품을 취출하기 위해 대기하다가 취출을 진행합니다!
사출성형이 모두 끝난 제품은 사출기 바깥으로 나와 바로 옆에 설치돼 있는 자동 게이트 커팅으로 이동합니다. 사상작업을 위해 설치돼 있는 자동 게이트 커팅기는 나우로보틱스에서 자체적으로 고객사에 맞춰 맞춤형으로 제작한 것입니다. 사상작업을 위해 우선 사출성형 작업 직후 뜨거워진 제품을 냉각하는 작업을 잠깐 진행합니다.
사상작업을 하기에 적합한 온도가 됐다면 이제 게이트 커팅기에 해당 제품을 안착시킵니다. 커팅기에 안착시키는 것도 모두 다관절 로봇 몫이랍니다!
안착 과정이 끝나면 게이트 작업이 진행되는데요, 커팅기도 우리 공장의 공정에 맞춰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상작업이 모두 끝나면 완제품을 이제 배출하는 것으로 자동화 공정은 마무리 되는데요, 완제품을 컨베이어로 배출하는 것 역시 다관절 로봇이 책임을 집니다! 인서트, 취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업에 적용이 가능한 다관절 로봇입니다!
공장 위쪽에서 살펴보는 사상작업 사출 자동화 공정 모습입니다! 이 각도에서 살펴보면 다관절 로봇의 움직임을 더욱 더 자세하고 다양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출기와 연결된 직교 취출 로봇은 단순히 인서트와 취출만 가능하지만, 이렇게 다관절 로봇은 사출성형 작업 뿐만 아니라 이후에 게이트 커팅에도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더 넓은 반경으로 다이나믹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움짤은 사출기에서 사출성형이 끝난 제품을 바깥으로 취출 하는 다관절 로봇의 모습입니다. .
위에서 살펴보는 다관절 로봇이 사상작업을 위해 제품을 게이트 커팅기에 안착시키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인서트 취출 뿐만 아니라 사상작업까지도 자동화를 로봇 한대로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면 훨씬 더 효율적이면서 실용적인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출성형 현장에 다관절 로봇을 투입해 자동화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다관절 로봇과 게이트 커팅기를 이용해 사상작업을 사출 자동화한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인서트 취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후공정 작업까지 연계해 진행할 수 있는 사출성형 작업의 자동화, 다관절 로봇으로 시작해보시는거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