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입니다! 오늘은 로봇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이용해 그동안 보여드리지 않았던 새로운 공정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커팅 작업인데요! 산업용 로봇은 단순하면서 반복적인 업무를 많이 하는 제조현장에 주로 사용이 되는데 산업용 로봇을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작업자들의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커팅과 같이 절단하는 작업에도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작업자들의 예기치 못한 사고를 예방하고 생산 효율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함께 보실까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로봇 자동화 시스템은 사람이 일부 기계를 조작해서 진행하는 반자동화 시스템과 자동화 시스템 두가지로 나눠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반자동화 사례부터 보겠습니다!
반자동화 사례에서는 작업자가 커팅기에 제품을 직접 올려놓은 후 로봇 자동화 시스템이 작동하기 시작해 커팅 작업을 진행하는 형태로 이뤄지게 됩니다! 작업자가 커팅할 제품을 커팅기 안에 놓고 문을 닫으면 커팅기가 바로 작동하면서 커팅이 된답니다!
좀 더 가까이에서 로봇 자동화 시스템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볼까요~? 작업자가 커팅기가 작업을 할 준비를 모두 끝내고 난 후 문이 닫히면 로봇 자동화 시스템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커팅작업이 끝나면 다시 문이 열리고 그러면 작업자가 커팅된 제품을 픽업할 수 있습니다!
커팅기에 넣은 후 커팅기에서 작업하는 과정만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자동화한 사례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 자동 커팅 공정에는 로봇과 에이니퍼가 사용됐습니다! 반자동화 사례와 또 다른 점은 반자동화 게이트 커팅 공정의 경우 작업자가 커팅할 제품 등을 넣고 빼는 방식으로 진행했다면, 자동화 방식은 로봇이 직접 제품을 픽업하고 커팅기에 넣어 진행하는 점이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봇이 직접 커팅할 제품을 커팅기 앞까지 가져다 놓으면 커팅기가 돌아가면서 커팅 작업이 진행합니다!
이렇게 해서 게이트 공정 과정에서 로봇 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돼 커팅을 안전하고 빠르게 진행하는 모습을 살펴 보았습니다! 제조현장에서 산업용 로봇을 도입하려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아무래도 근로환경의 ‘안전’이 아닐까요? 커팅과 같은 작업은 굉장히 짧고 빠르게 끝나지만 자칫 잘못하면 정말 큰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로봇을 이용해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더욱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환경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