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로봇 인공지능은 언제 어디에서 시작됐을까?

2022-02-11

로봇 인공지능은 언제 어디에서 시작됐을까?
로봇 인공지능은 언제 어디에서 시작됐을까?

여러분들 그거 아시나요? 올해가 로봇 이라는 단어가 탄생한지 어느덧 100년이 됐다는 사실!! 로봇이 아직 친숙하진 않아도 단어만큼은 이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친숙해졌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올해가 바로 로봇이 탄생한지 100년이 된 해라고 합니다~! 로봇이라는 단어는 전혀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곳에서 처음 등장해 지금은 우리가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로 자리매김 했는데요!

 

 

나우로보틱스의 근간이라고도 할 수 있는 로봇은 대체 어디서 탄생하게 됐을까요?? 오늘은 로봇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로봇이라는 단어가 어디서 어떻게 탄생했고 어떻게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서 오늘날 서비스 로봇과 산업용 로봇 등이 탄생하게 된 것인지 그 과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봇이 탄생한 곳은 그럼 과연 어딜까요~? 놀랍게도 연극 그것도 희극 속에서 처음 등장했다고 합니다! 로봇 ROBOT 는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100년전이었던 1921년 1월에 체코 프라하 체코 국립극장에서 공개됐던 연극 프로그램 ‘R.U.R Rossum’s Universal Robots’란 연극 안에 로봇이라고 하는 단어가 처음으로 사용되면서 등장앴습니다!

당시 이 연극의 작가였던 카렐 차페크(1890~1938)는 인조인간이 반란이 일으키는 내용을 담아 희곡을 만들었는데 여기서 바로 로봇이라는 단어가 처음 세상에 태어났다고 합니다! 이 로봇은 당시만해도 강제 노역을 뜻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고 합니다. 아마 이 때도 로봇이 지금과 마찬가지로 인간, 인류가 하는 일을 대신 해내는 존재로서 인식을 하고 있었기에 이렇게 사용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카렐 차페크가 만든 이 희극은 초연이 시작된지 2년만에 전 세계 30개 언어로 번역돼 세계 각국으로 뻗어나갈 정도로 큰 인기를 모았고 이것이 로봇이라는 단어가 전 세계에서 사용되게 됐던 계기로 추정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고 나니 아마도 예나 지금이나 노동 환경과 일을 하는데 있어서 로봇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던 것은 똑같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로봇 인공지능은 언제 어디에서 시작됐을까?

그렇다면 카렐 차페크는 어떤 생각으로 이 로봇이라고 하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을까요? 카렐 차페크는 체코의 수도 프라하에 위치한 국립극장에서 희곡을 펼치는 것을 준비했었는데, 그때 희극 속 주인공으로 노동자라는 직업을 택했는데 특이하게도 일반 사람이 아닌 인공 노동자와 지능을 갖춘 작업기계가 주인공이라는 설정을 넣어 희극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오늘날 인공지능 AI가 우리 일상 속에서 깊게 들어온 것이 이미 100년전에 살았던 사람들이 이미 머릿속으로 각인되고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로봇 인공지능은 언제 어디에서 시작됐을까?

카렐은 이 인공 노동자의 이름을 어떻게 지을지를 놓고 고민했는데 처음에는 노동을 뜻하는 영어 단어 Labor에서 출발했다가 그의 형이자 화가였던요세프 차페크와 어느날 노동과 관련해서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다가 ‘로봇(robot)’이라고 하는 말을 듣고 결정했다고 합니다~ 추측컨데 로봇은 슬라브어 가운데 노동을 뜻하는 robota 단어에서 의인화해 만들어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로봇 인공지능은 언제 어디에서 시작됐을까?

이렇게 로봇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로봇이라는 단어가 언제 어떻게 탄생하게 됐는지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체코의 희극인 카렐 차페크가 처음으로 사용해 등장했던 이 단어는 결국 과거에도 인간의 노동에 대한 고민을 유쾌하게 문학작품으로 풀어내는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었습니다~ 카렐 차페크가 만든 이 연극 프로그램 ‘R.U.R Rossum’s Universal Robots’은 로봇이 인간을 대신해서 일을 하다가 극 중반을 넘어가면서 인간을 향해 반란을 일으킨다는 흥미진진한 내용도 있다고 합니다! 로봇이 인간을 향해 반란을 일으킨다는 내용은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인공지능이라는 것이 오늘날 사람들 뿐만 아니라 100년전을 살았던 사람들도 인공지능 이라는 것에 대해 이미 인식을 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100년전에는 로봇과 인공지능이 그저 꿈에 불과했지만, 오늘날 2021년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있어 이제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 아닐까요?

로봇 인공지능 언제 어디에서 시작됐을까?

로봇 이야기 첫번째로 로봇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로봇과 인공지능이 어떻게 해서 탄생했는지를 살펴봤습니다! 100년 전을 살아갔던 사람들에게도 로봇과 인공지능은 꼭 필요했던 모양입니다~! 나우로보틱스의 다양한 로봇 이야기는 앞으로도 계속 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