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사출금형 자동화 다관절 로봇 시스템으로 가능?

2022-02-15

사출금형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입니다! 여러분들 혹시 사출금형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특히 플라스틱 사출은 우리나라의 제조현장과 산업현장에서 정말 많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는 제조 공정 가운데 하나입니다. 플라스틱 사출은 플라스틱 성형가공법을 말하는데 특히 우리나라에서 플라스틱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플라스틱 사출이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최근 사출성형과 관련한 현장에서는 다관절 로봇을 활용해 복잡하기만 했던 사출금형을 아주 편하고 간단한 제조공정으로 탈바꿈 하고 있습니다! 마냥 어려워 보였던 사출이 다관절 로봇 하나만으로 어떻게 쉽게 바뀔수 있었을까요? 오늘은 나우로보틱스의 나우지기가 사출 현장에서 다관절 로봇 시스템을 도입해 편리하게 바뀐 사례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사출금형에서 다관절 로봇 자동화를 도입하는 이유

사출금형

사출금형 과정은 몇단계에 걸쳐 진행이 되는데 쉽게 설명을 하자면 사출과 취출 작업을 진행할 부품(인서트물)을 선택한 후에 사출기 안에 있는 금형 틀에 넣기 전에 정렬을 해주고, 금형 틀안에 삽입(인서트) 되어 사출이 진행됩니다. 사출이 진행되고 나면 완성된 인서트물을 꺼내는 취출 작업이 이뤄지고 마지막으로 적재가 되는 것으로 사출과정이 마무리가 됩니다.

 

간단해 보이는 과정이지만 곳곳을 살펴보면 정교함과 세밀함, 신속성이 참 많이 요구되는 분야가 사출금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관절 로봇이 주는 장점은 이렇게 사출과정에서 요구되는 특징들을 잘 반영해서 작업에 오차가 없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업자가 진행을 하는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오차가 적으면서도 세밀함과 정밀함을 잘 잡아주는 다관절 로봇을 활용해서 사출금형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럼 나우로보틱스의 다관절 로봇 시스템으로 실제 사출금형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작업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서트물 픽업부터 정렬, 취출, 적재까지 다관절 로봇으로 하는 사출금형

그럼 본격적으로 사출작업에서 다관절 로봇이 사용되는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다관절 로봇이 사출작업을 위해 진행하는 첫번째 작업은 인서트물 즉 사출을 진행할 부품을 선택 후 픽업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다관절 로봇의 끝 부분인 로봇 지그(EOAT)가 인서트물을 선택 후 픽업하면서 사출기쪽으로 인서트물을 옮기게 됩니다.

사출금형
사출금형

그런데 사출기안에 바로 인서트물을 놓치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출기 안에 있는 금형 틀에다가 인서트물을 놓아야 하는데 금형 틀과 인서트물 사이즈가 맞아야 하기 때문이지요~ 사출이 잘 이뤄지기 위해서는 이 단계가 빠져서는 안됩니다! 어떻게 보면 정말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로봇 지그가 인서트물을 사출기 안에 넣기 전에 알맞은 사이즈로 정렬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사출금형
사출금형

로봇 지그의 정렬 작업이 끝나면 이제 사출금형 작업을 진행할 사출기 앞으로 인서트물을 가져갑니다. 그리고 로봇 지그가 인서트물을 금형에 삽입해 주기만 하면 사출금형 작업을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이 모두 끝나게 됩니다!

사출금형

인서트물을 삽입한 다관절 로봇은 사출기에서 잠시 멀어지고 난 뒤에 사출금형 작업이 끝나기만을 기다립니다. 사출 작업이 끝나고 나면 다관절 로봇이 다시 사출기쪽으로 가서 완성된 인서트물을 끄내는 취출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사출금형
사출금형

취출 작업을 마치고 나면 사출금형 작업이 거의 끝났다고 볼 수 있는데요, 다관절 로봇이 완성된 인서트물을 픽업해서 박스나 트레이 등에 적재를 하면 사출금형 작업이 마무리 됩니다! 적재해야 하는 박스 한 칸 한 칸에 넣어야 하는 일정 수량의 부품을 다관절 로봇이 채워주면 끝입니다!

사출금형
사출금형

단순하면서도 간단한 작업이지만 인서트물을 정렬을 하거나 사출금형 작업을 마친 후 취출해 적재하는 과정들을 살펴보면 꽤 정교함과 세밀함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관절 로봇을 통해 사출금형 공정 과정을 거쳐 완성된 부품은 불량률도 현저히 줄어들 뿐만 아니라 생산 속도도 일반 작업자가 하는 것에 비해 더욱 빠르게 진행되어 생산 능률, 제품 품질 등에서 모두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답니다! ㅎㅎ

사출금형 작업에서 다관절 로봇을 통해 자동화를 구현하는 것은 갈수록 어려워지는 제조현장에서 산업용 로봇을 도입하려고 하는 가장 큰 목적 가운데 하나이기도 합니다! 다관절 로봇으로 사출 작업은 이전에 작업자가 있던 것과 동일하게 진행하면서 기업의 생산 효율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사출작업을 다관절 로봇으로 쉽게 해결하고 싶으신 기업이 있으시다면 나우로보틱스에 문을 두들겨 주세요! 결코 어렵지 않고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