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사출성형에 없어선 안되는 사출기는 무엇?

2022-03-07

사출기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의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플라스틱 사출에 대해 알아본 것에 이어서 오늘은 사출하면 없어서는 안되는 기계인 바로 사출기와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

사출기의 모양과 종류

사출기는 사출성형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기계인데요, 사실 사출성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사출기를 본 적이 없으실테니 굉장히 생소하실 수 있습니다~ 생긴 모양은 대략 이러한데요!

 

 

사출기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생긴 모양에 따라서 수평 사출기와 수직 사출기 이렇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출성형 과정에서 조금 더 많이 사용하는 형태는 수평 사출기 입니다!

사출기
사출기

수평 사출기를 더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출성형 공정은 대부분은 대량으로 물건을 만들어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량 생산을 해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빠른 속도와 일정한 품질이 생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속도가 더 빠른 수평사출기를 쓰는 것이죠~

 

 

또한 사출기 내부에는 사출을 진행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금형 틀도 있는데요, 이 금형 틀을 교환하는 것이 쉬운 것이 수직사출기 보다는 수평사출기가 편하답니다! 아울러 수직사출기에 비해 높이가 낮다보니 높이에 대한 제약조건이 적어서 사출기와 연계하는 직교로봇이 움직이는 공간도 그만큼 더욱 넓어지고 사출성형 과정을 거치고 난 후 직교로봇이 취출을 하거나 인서트를 하는 과정이 용이 합니다! 취출이 용이하다면 그만큼 새로운 물건을 삽입하는 인서트나 사출성형을 진행할 원료를 넣는 것도 쉽겠죠?

사출기
사출기

반면 수직사출기는 무엇보다도 수평사출기에 비해 차지하는 공간이 적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생산 시설이 좁거나 넓지 않은 곳에서는 수직 사출기를 쓰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또한 인서트 사출을 진행할 때 작업이 쉽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사출기의 구조는 어떻게 생겼나

이렇게 수평사출기와 수직사출기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그럼 이제 사출기의 내부 구조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사출기 내부에서 사출성형 공정이 이뤄지는만큼 사출기 내부를 잘 안다면 사출성형도 그만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출성형

사출기의 구조를 크게 세가지로 나눠서 살펴보면 금형 부분과 사출 부분, 유압 및 제어 부분 등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금형부는 사출성형 공정을 거쳐서 만들어지는 사출품의 모양을 잡아주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출부는 사출성형 과정이 이뤄지는 부분인데 이곳에는 실린더와 노즐, 스크류 등과 같은 사출을하는데 필요한 장치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유압과 제어부는 사출성형 과정이 잘 이뤄지도록 열을 통해 압력을 가하는 과정과 진행 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작업을 중지하고 속도 등을 조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들이 있는 곳입니다!

 

 

그럼 사출기 안에서 사출성형 공정을 도와주는 장치들을 몇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사출성형 장치 5가지를 볼까요?

 

사출기
사출기

금형: 사출기를 보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은색의 거대한 틀인 금형입니다. 이 금형은 지난주에도 함께 알아본 것처럼 사출성형 공정에서 제품을 모양을 잡는 틀입니다! 쉽게 말해서 붕어빵을 구울때 보면 붕어빵의 원료들을 붕어 모양의 틀에다가 넣고 구워서 만들죠? 바로 그 때 붕어 모양의 틀이 금형입니다!

가열실린더: 가열실린더는 플라스틱 수지 원료에 열을 가하는 장치인데 외부에 감긴 히터로 가열이 되고 가소화하면서 계량을 한 후 스크류가 전진하면서 사출이 시작됩니다! (참고: 가소화장치: 사출성형 작업에 필요한 용융된 수지를 계량해 가열실린더로 보내는 장치)

호퍼: 가열실린더에 공급하는 사출성형 원료인 용융된 수지를 저장하는 용기를 말합니다. 호퍼의 입구에는 슬라이더 형태의 셔터가 달려 있습니다! 또한 호퍼에는 용융된 수지를 건조할 수 있도록 하는 드라이어 장치가 설치돼 있습니다!

노즐: 금형에 밀착해 열이 가해진 사출성형의 원재료인 용융수지를 금형에 흘려 보내어 금형 틀에 원료가 완전히 안착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기구

사출 실린더: 스크류 또는 플러저를 전진시키는 장치이며 유압모터와 전동기, 감속장치로 되어 있다. 유압 모터일 때 감속장치가 없는 것도 있습니다. 압력과 속도를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사출성형 과정에서 절대 빼놓을수 없는 기계, 사출기와 관련한 내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말로만 듣던 사출성형이 이제 하나씩 알고 나니 뭔가 더욱 재밌어지지 않나요~? 사출성형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다루는 알.쓸.사.잡은 매일 화요일에 여러분들과 만날 예정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