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산업재해 안전대책 튼튼한 안전가드로 시작

2022-04-08

안전가드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어느덧 벌써 목요일이 됐죠? 매주 목요일에는 나우로보틱스가 산업재해나 산업안전보건법 등과 관련한 내용을 바탕으로 저희 안전시스템을 계속해서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산업재해는 한번 발생하면 인명사고나 사고 피해가 일반 사고들에 비해 훨씬 더 크고 위험하기 때문에 평소에 안전장치 들을 바탕으로 하여 미리미리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주에 소개해드리긴 했지만 사출 관련 자동화 설비도 클린사업장 조성지원 사업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다는 것 다들 아시죠? 클린사업장 조성지원을 통해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시길 바라면서 그럼 오늘도 안전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안전을 위해서는 평소에 기계를 사용할때 또는 점검할때 항상 주의를 하면서 사용해야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가 있는데요. 최근에 안전보전공단에서 공작기계 작업과 점검 중 사망사고가 연속 발생한 소식을 알리면서 로봇을 비롯한 기계 등을 사용할때 주의해야하는 점에 대해서 홍보를 하기도 했는데요, 그 내용을 살펴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작기계 작업 점검 중 사망사고 예방 방법

1. 청소, 수리, 보수· 점검 시 공장 기계 및 그 부속 설비를 모두 정지/ 전원 차단/ 잠금장치(LOTO)는 필수!!

2. 작업 시작 전 안전장치가 정상작동하는지 확인. ( 머시닝센터 : 키 타입 기동스위치, 칩 자동 제거장치, 출입문 연동장치 등 )

( 선반 : 보호가드, 척 보호장치, 칩브레이커, 칩비산방지장치 등)

3. 동작 중인 회전체 미 이송체 직접 접촉 금지

4. 허용 회전수 이상으로 주축 회전 금지

5. 보안경, 안전화 등 개인보호구 지급, 착용하기

안전가드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업재해가 최근들어 빈번하게 일어나다보니 기계를 사용하거나 점검할때는 반드시 제품의 전원을 차단하고 잠금장치를 해놓은 후에 사용을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안전장치도 항상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고 있는지도 꼭 체크를 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비상시 상황에서 안전장치가 움직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니깐요!

산업재해가 더욱 커지지 않게 하기 위해 해야 하는 안전대책은 또 있는데요, 바로 안전가드를 확실하게 설치해서 해당 작업자만이 기계나 로봇이 있는 구역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평상시에는 안전과 보안을 위해 안전가드를 통해 해당 구역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봇이 있는 곳에 아무나 접근하게 되면 그만큼 위험할테니 당연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이어서 안전가드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전가드의 역할은 기계와 로봇이 움직이는 작업공간을 확실하게 분리하는 것과 작업자들만이 해당 공안에 출입을 할 수 있도록 제안하는 역할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일전에 블로그를 통해 저희 나우 안전시스템의 안전가드 중 싱글힌지 도어에 대해서는 설명을 드렸으니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안전가드에도 종류는 다양한데요. 이렇게 문이 싱글 형태로 된 싱글힌지도어 제품이 있고 다른 하나는 더블 도어도 있습니다. 더블 도어에는 더블 힌지 도어와 더블 서스펜션 도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안전가드
안전가드

더블 힌지 도어는 싱글과 다르게 문이 두개이고 양쪽으로 문을 열 수가 있습니다! 문이 양쪽으로 열리기 때문에 펜스가 일체로 붙어서 이동성도 더욱 좋으며 양쪽문이 모두 열리면 지게차 한 대가 충분히 드나들 수 있는 공간이 생긴답니다! 문의 구조가 간단하면서도 설치가 쉽고 용이하다는 것이 장점이죠!

안전가드
안전가드

그리고 더블 서스펜션 도어도 있는데요, 이 안전가드는 더블 힌지 도어와 다르게 가드 아래쪽에 바퀴가 달려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문을 열고 닫기 한결 수월하겠죠? 요 안전가드는 지게차 한대 정도가 충분히 지나다닐 수 있어 특히 지게차로 많이 싣고 다니는 것 중 하나인 파렛트를 이동할 때에도 안전가드의 공간이 충분하기 때문에 방해없이 쉽게 오고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안전가드를 설치해 줌으로서 작업공간을 명확하게 분리하여 혹시나 생길지 모르는 산업재해를 확실하게 예방하는 안전대책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우시스템의 안전도어는 모두 국제표준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제품의 내구성과 충격 흡수력 측면에서 확실하게 잡아줍니다!

안전가드
안전가드

산업용 로봇도 꼭 안전가드를 비롯해 산업재해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안전대책이 필요하다는 것 다들 아시죠? 사고는 언제 어디서 찾아올지 모르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만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업용 로봇 사용하시는 모든 분들 안전 조심하시고 미리미리 안전대책 꼭 마련하셔서 산업재해도 예방하고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으로 가꾸시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