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으로 용접 로봇 자동화 구축

2022-04-25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저희가 블로그를 통해 2022년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 컨설팅 통합공고가 올라온 것을 말씀드린 바 있죠!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은 인력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이 정부지원 기회를 통해 로봇 자동화나 자동화시스템 도입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입니다!

 

저희 나우로보틱스에서도 로봇 분야와 관련한 정부지원사업에 참여함으로서 로봇 자동화, 자동화시스템 도입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께서 지속적으로 문의를 주고 있으시답니다! 특히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 관련 공고가 매년 두 차례 뜨는데요, 1~2월과 6~7월에 진행이 됩니다! 이 기간에는 특히 더욱 문의량이 많이 증가하는 기간입니다!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과 관련해서 전체 사업 공고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중소기업, 중견기업들은 대기업에 비해 인력난이나 인력운용, 그리고 생산라인에 대해서 더욱 더 고민이 많으실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코로나가 발생하고 난 후에는 인력운용이 더욱 어려워졌다보니 산업용 로봇을 도입하여 로봇 자동화를 구현하는 것이 더욱 좋다고 판단하시고 도입하고자 하는 분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나우로보틱스가 정부지원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참여한 사례 한 가지를 보여드리고자 하는데요. 오늘 소개하는 사례는 용접 현장에 로봇 자동화를 투입해 로봇이 직접 용접작업을 하는 용접 로봇 시스템을 구축한 모습입니다! 이 곳 역시 스마트제조혁신과 같은 정부지원 사업을 통해 로봇 자동화 기회를 잡았습니다! 지금 함께 만나보실까요?

오늘 소개하는 곳은 선반 제품을 용접과정 등을 통해 생산해 내는 한 제조기업의 현장입니다. 이 곳도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처럼 정부지원사업을 통해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는데요, 저희 나우로보틱스가 공급기업으로서 용접 로봇 자동화를 위해 어떤 점이 필요한지를 정확하게 컨설팅 해드리고 실제 설비 등을 제작하여 성공적으로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원래 이 곳에서 용접을 통해 생산되던 제품들은 모두 작업자들이 직접 수작업으로 진행하여 만들어진 것이었습니다. 문제는 용접 작업이 산업재해가 발생할 확률이 굉장히 높다는 것입니다. 용접 작업 특성상 고온 상태로 진행되는 것들도 많은데다가 제품의 무게와 부피도 제법 있다보니 작업자들의 근골격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산업재해가 발생한다면 기업에게도 굉장한 손실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용접 로봇
용접 로봇
용접 로봇

이러한 우려를 로봇 자동화를 도입하여 용접 작업을 직접 로봇이 진행하는 용접 로봇 기반 시스템을 나우로보틱스가 공급기업으로서 제공했습니다! 기존에는 모든 작업들을 사람이 직접 하던 것을 이제는 로봇이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본적인 성형이나 밴딩작업부터 제품의 스폿용접, 코팅고리 부분 용접, 그리고 마무리 적재까지 모든 작업을 용접 로봇이 진행합니다!

용접 로봇
용접 로봇

용접 로봇을 도입해 로봇 자동화를 구현하여 기업측에서 가장 만족스러워 하셨던 부분은 제품의 품질이 균일해지고, 생산 효율을 훨씬 더 높일 수 있따는 것입니다. 기존의 산업재해 우려도 없애면서 로봇이 일정속도에 맞춰 같은 작업이 계속해서 반복하면서 생산일정도 보다 쉽게 조율이 가능하면서 제품 품질도 작업자들이 진행했을 때보다 더욱 일정한 수준의 좋은 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용접 로봇
용접 로봇
용접 로봇

와이어 배열을 진행하는 모습인데 로봇 자동화를 구현하면 일정속도로 오차없이 생산이 가능합니다!

용접 로봇
용접 로봇

용접 로봇과 연계한 직교로봇이 제품을 배열하고 위치도 조정하는 모습입니다!

용접 로봇
용접 로봇
용접 로봇

작업자가 직접하던 스폿용접 작업을 이제는 용접 로봇이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용접 로봇
용접 로봇

그리고 코팅 고리 부분 용접도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하여 용접 로봇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용접 로봇

이렇게 작업이 모두 끝나고 나면 마지막으로 차곡차곡 적재를 해야 하는데 적재 역시 로봇 자동화를 구현하면 로봇이 직접 하게 된답니다!

용접 로봇
용접 로봇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을 통해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와 같은 사례처럼 기존에 인력난 등의 문제로 인한 어려움, 또는 보다 효율적인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싶은데 비용적인 문제로 인하여 자동화시스템 도입이 어려운 경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등을 앞두고 작업자들의 사고와 부상을 방지하고 보다 산업용 로봇을 도입해 효율적으로 생산을 희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우로보틱스는 스마트공장 공급기업으로서 다양한 정부지원사업 등을 수행하면서 로봇 자동화 도입과 관련한 풍부한 레퍼런스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2022년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 나우로보틱스와 함께 하시면 더욱 뛰어난 로봇 자동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