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안전투자 혁신사업을 계속해서 모집하고 있습니다! 안전투자 혁신사업은 오래된 기계나 산업재해가 발생이 우려되는 공정을 개선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특히 올해에는 이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범위가 더욱 더 넓어졌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꼭 혜택을 보시기를 추천드리는데요, 산업용 로봇이 많이 적용되고 나우로보틱스가 가장 많이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적용했던 사출성형 현장에서도 안전투자 혁신사업 적용이 가능하답니다! 사출성형 관련 현장에 종사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이번 안전투자 혁신사업 혜택을 절대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안전투자 혁신사업 첫번째 - 위험기구 교체
안전투자 혁신사업은 크게 위험기구 교체와 위험공정 개선 두 가지 부문으로 나뉘는데요. 그중에서 먼저 위험기구 교체 부분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원래 위험기구 교체는 2009년 안전인증제도 도입 이전에 생산된 이동식크레인과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 권동식 리프트 이렇게 세 가지만 혜택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올해에는 사출성형기도 새롭게 포함이 됐습니다! 따라서 사출성형 현장에서도 올해부터는 안전투자 혁신사업 지원을 통해 30년 이상된 사출성형기를 안전하고 최신의 제품으로 정부지원을 받아 교체가 가능합니다! 다만 최대 지원 한도는 범위가 넓어진 관계로 지난해에는 1억원이었는데 올해는 7천만원으로 다소 조정이 있었습니다.
안전투자 혁신사업 두번째 - 위험공정 개선
안전투자 혁신사업 두번째는 위험공정 개선과 관련된 것인데요. 이 사업에 들어가는 대표적인 위험공정 개선은 주조, 소성가공, 표면처리 등 3대업종이 해당합니다! 그런데 올해에는 여기에 추가적으로 3개업종이 더 늘어났는데요, 올해 새롭게 고위험 업종으로 추가된 3가지 업종은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 징수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화학 및 고무제품제조업>, <기계기구, 금속. 비금속광물제품제조업>, <수제품 및 기타제품제조업> 등이 해당합니다! 위험공정개선 부문의 지원은 자동화 등 공정개선 난이도 들을 고려하여 최대 1억원(소요비용의 50%)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고무나 화학 관련 현장에서도 자동화와 관련 수요가 꾸준히 있는데요, 이 분야에서 자동화를 희망하시는 기업이 있으시다면 안전투자 혁신사업을 통해 최대 1억원의 혜택으로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올해 안전투자 혁신사업은 중소사업장의 현 자금여력 등을 고려하여 지원 대상 사업주는 리스, 할부, 보조 등 다양한 지원방식을 통해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지원하고, 특히 상대적으로 비용 부담이 더 큰 위험공정 개선의 경우 산재예방시설자금 융자(금리: 1.5%, 3년 거치 7년 상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혜택을 넓혔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살펴본 안전투자 혁신사업을 전체적으로 한번 요약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안전투자 혁신사업 전체 요약 정리
<2022년 안전투자 혁신사업 지원사업 요약>
1. 목적: 산업현장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중소사업장의 위험기계, 기구 교체 및 노후화된 위험공정 개선
2. 지원규모: 약 3천2백억원 (위험기계기구 4300여대 교체, 위험공정개선 1500개 사업장 개선)
3. 지원대상: 산재보험에 가입한 상시 근로자수 50명 미만인 사업장의 사업주
4. 지원내용
– 위험기계 교체 (이동식크레인, 고소작업대, 리프트, 30년 이상 노후 안전검사 대상기계 6종
(프레스, 사출성형기, 크레인(타워크레인 제외), 전단기, 컨베이어, 롤러기)
– 위험공정 개선: 뿌리공정 보유 사업장 또는 끼임, 추락 고위험 3대업종에 해당하는 사업장의 제조공정을 개선
6. 지원비율: 총 소요비용의 50%이내
7. 지원한도: 위험기계교체 최대 7천만원 / 위험공정개선 최대 1억원
8. 지원기간: 2022년 1월 20일부터 4월말까지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