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플라스틱 사출 특성상 취출로봇이 단순히 취출을 하는 것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에 게이트커팅을 비롯한 사상작업이나 후처리, 가공하는 작업들이 많이 이뤄지다보니 자동화설비를 추가로 도입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취출로봇과 자동화설비를 이용하여 플라스틱 사출 현장의 후공정을 다루는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하는데요, 지금 바로 소개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공정은 그동안 나우로보틱스가 플라스틱 사출 현장의 후공정으로 많이 보여드렸던 공정인 게이트커팅인데요, 이 게이트커팅을 취출로봇, 자동화설비와 연계해 두 가지 버전으로 다르게 구축한 사례를 비교하면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그동안은 단순하게 커팅 작업만 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드렸는데 오늘은 비전검사까지 연계하여 자동화설비로 사출 자동화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해낸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 다른 게이트커팅 모습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취출로봇이 사출기 내부에서 취출을 해온 후 진행하는 일반적인 게이트커팅 작업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식은 얼마전에도 저희 블로그를 통해 드린 사상작업 방식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취출로봇에서 먼저 커팅 작업을 할 제품을 픽업한 후 가지고 나오면 취출로봇과 연계한 프레임부로 이동하여 커팅 작업을 준비하게 됩니다. 사출기 안에서 취출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취출로봇의 지그 모습입니다
사상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프레임 부에는 니퍼가 설치돼 있는데 이 니퍼는 커팅이 필요한 작업부의 위치와 그리고 커팅을 몇 군데 해야 하는지 부위 개수에 따라서 설치를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니퍼의 가격이 부담이 될 경우 지그가 회전이 가능하므로 회전부 지그를 이용하여 1차로 한 쪽면에 먼저 니퍼가 커팅 작업을 진행하고 난 후 회전부 지그가 회전하여 2차로 사상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래 사진을 살펴보면 취출로에 달려 있는 지그가 프레임부에 도착한 후 커팅 작업을 진행하고 난 후 회전부 지그가 반대쪽 부위의 게이트 커팅 작업을 위해 회전하고 난 후 나머지 반대편의 사상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취출로봇에 프레임부를 설치하여 니퍼의 배열 방향에 맞춰서 회전부 지그가 맞춰 회전하면서 진행하는 게이트커팅의 모습이었습니다! 이어서 비전검사와 연계한 게이트커팅 작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전검사와 연계한 게이트커팅은 프레임부처럼 설치하지 않고 취출로봇과 별도로 공간을 분리하여 자동화설비 공간을 따로 마련해 구성하였습니다.
커팅 하는 방식은 프레임부에서 진행하던 것과 비슷한데요, 우선 취출로봇이 사출기 내부에서 사출작업을 진행한 후 게이트커팅을 진행할 곳으로 지그가 이동해 옵니다. 여기에 설치된 지그는 아까 프레임부 쪽에서 작업하던 것과 마찬가지로 회전이 가능하게끔 설계 되어 있습니다.
한쪽 면의 사상작업이 모두 끝나면 이제 자동화설비 내부의 지그가 회전하여 다른 쪽의 커팅작업이 가능하게끔 배치를 옮겨줍니다.
게이트커팅 작업이 끝나고 나면 자동화설비 내에 같이 설치해 놓은 비전검사 장치에서 제품의 불량여부와 미성형 여부를 체크하게 됩니다! 플라스틱 사출을 진행하고 난 후 사상작업을 진행했기 때문에 작업이 잘 진행됐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데요, 제품이 품질과 직결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비전검사를 함께 진행해 준다면 균일한 품질을 유지하는데 아주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취출로봇과 연계한 사출 자동화설비를 살펴보았는데요, 자동화설비를 이용하여 게이트커팅과 비전검사라는 사출 후공정 두가지를 완벽하게 커버해 내며 품질은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생산효율은 더욱 높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살펴 봤습니다!
자동화설비를 도입할 때는 비용과 자동화설비를 공급하는 공급기업이 얼마나 풍부한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될텐데요. 나우로보틱스는 로봇 하드웨어와 MES솔루션 소프트웨어 두 가지를 모두 커버하는 로봇과 자동화에 대한 종합기업으로서 풍부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플라스틱 사출 현장 역시 많은 어려움이 있는데요, 취출로봇, 자동화설비 등과 연계하여 더욱 효율성이 뛰어난 생산라인을 구축하는 기회로 삼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