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코로나 시대 무인화 자동화를 이끄는 물류로봇

2022-06-23

자동화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무인화와 자동화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창고를 비롯한 물류 관련한 현장에서는 물류로봇으로 빠르게 자동화를 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전자상거래는 더욱 확산되고 있는 반면에 전염병으로 인해 많은 인력을 움직일 수 없다보니 이를 대체하기 위해 기계와 로봇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나우로보틱스에서 일주일에 1회 정도는 지속해서 물류로봇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전달해드리려고 하고 있는데요, 얼마전 외신 기사를 통해 AGV 로봇과 AMR 로봇의 차이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렸죠! 오늘은 물류로봇의 두 축을 담당하고 있는 AGV와 AMR 로봇의 최근 흐름들에 대해서 하나의 기사를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무인화

코로나는 여러모로 우리의 일상을 송두리째 바꾼 기폭제 역할을 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온라인 전자상거래 수요량이 폭발적으로 늘은 것은 가장 손꼽히는 전환점이라고도 할 수 있겠는데요, 실제로 한국 택배시장은 2019년 이전까지 연간 7~13% 성장세를 기록하다가 코로나로 인해 지난해에는 무려 21% 가량이나 고성장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장세는 앞으로도 지속되서 5년 후인 2026년까지 매년 18~20% 가량 물류 관련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물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 당연히 그를 처리하는 장비들의 수요도 많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 기존에 있던 자동화 설비는 물론 이를 확장시키기 위해 수집에서 배송까지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는 통합 솔루션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물류로봇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류로봇에는 상품을 차량에 싣고 상하차하는데 필요한 피킹 로봇, 운반하고 저장하는데 쓰이는 운반 로봇, 포장하는데 사용되는 패킹 로봇, 또한 배송을 하는데 사용되는 딜리버리용 로봇 등이 포함됩니다! 이 로봇들은 모두 무인 육상 이동체(UGV) 하나인 무인 운반차(AGV) 또는 자율주행 로봇(AMR)을 기반으로 한다고 합니다! 이 두 가지 아이템의 비율은 앞으로 점점 확산돼 2026년에는 15%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무인화

그렇다면 AGV와 AMR 물류로봇은 각각 어떻게 다를까요? AGV는 바닥이나 천장에 자기 테이프, QR코드 등이 부착돼 있는 경로들을 따라 다니는데 쉽게 말해서 레일 위로만 다니는 기차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AGV는 사용자가 로봇의 이동에 필요한 자기 테이프나 레일 등의 인프라를 충분히 설치할 수 있는 대규모 물류 창고를 보유한 기업들이 주로 채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많은 물건을 동시에 신속하게 옮길 수 있또록 가반하중이 높으면서 동시에 이동 속도가 빠르게 설계됩니다!

 

 

반면 AMR은 로봇 이동 경로가 따로 지정돼 있지 않아도 되는데 이는 장애물을 회피하는 감지능력이 장착돼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AGV 비해에 목적지를 찾아가는 시간이 다소 길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각 공정마다 설치된 다수의 로봇들과 장비들 간의 긴밀한 협동 작업이나 대규모 물동량을 소화하는 데 필요한 빠른 이동 속도와 가반하중 등에서 AGV보다 열세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특정을 볼때 AMR 물류로봇은 정해진 공간, 정해진 길을 따라서만 물동량이 움직이는 대형 장소, 창고보다는 동선이 자주 바뀌는 병원이나 호텔, 또는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열악한 소규모 물류창고에 적용하기 더 적합합니다!

무인화

이제 AGV, AMR은 계속해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스펙적으로 볼때 이동속도, 가반하중과 같은 것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수 로봇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차량 관제 시스템(FMS: Fleet Managment system) 등을 통해 물류 통합 솔루션으로 구축해 내고자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창고 관리 시스템(WMS: Warehouse Management system)을 적용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혹시 만약 물류 자동화를 생각하고 있으시다면 물류로봇을 통해 자동화를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복잡한 우리 공장을 한눈에 쉽게 관리하면서 동시에 재고 시스템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