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코마우 스카라 로봇으로 사출성형 자동화

2022-04-13

사출성형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플라스틱 사출성형 현장에서도 직교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등 이제 다양한 로봇들이 보다 더 많은 역할들을 해내면서 사출 자동화 시스템을 만들고자 하는 곳이 정말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미 플라스틱 제조 공장 중 대형 공장의 경우 이러한 시스템을 갖춘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우로보틱스가 코마우 스카라 로봇을 이용해서 사출성형 자동화를 해낸 사례를 보여드릴텐데요, 오늘 사례를 보시면 스카라 로봇이 얼마나 빠르고 대단한지를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지금 함께 보러 가실까요?

우선 오늘 사출성형 자동화 사례에 등장하는 로봇은 스카라 로봇과 직교로봇 이렇게 두 가지 입니다. 스카라 로봇이 사출기 안에 위치하는 금형에 맞춰 세팅을 하고 나면 직교로봇이 사출기 안으로 픽업후 인서트 과정을 거쳐 사출성형 작업을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사출기에서 제품을 완성해 직교로봇이 다시 픽업하여 작업자에게 전달하는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스카라 로봇

코마우의 스카라 로봇은 Rebel 시리즈로 총 5대가 있습니다! 스카라 로봇은 로봇의 팔이 평행한 회전 조인트를 가지고 있는 로봇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로봇은 좌우나 위아래 등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특징인데요, 스카라 로봇은 다른 로봇과 다르게 좌우로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스카라 로봇

Model

Rebel-S6-0.45

Rebel-S6-0.50

Rebel-S6-0.75

Rebel-S6-0.60c

Rebel-S6-0.75c

Axes

4

4

4

4

4

Load(Kg)

6

6

6

6

6

Repeatability (mm)

0.02

0.02

0.03

0,02

0.03

Reach (mm)

450

600

750

600

750

Weight (kg)

20

20

20

20

20

Mounting Position

Base/Wall

Base/Wall

Base/Wall

Ceiling/Wall

Ceiling/Wall

Protection Degree

IP10(IP54 Option)

IP10(IP54 Option)

IP10(IP54 Option)

IP10(IP54 Option)

IP10(IP54 Option)

스카라 로봇이 자동화시스템으로서 좋은 장점 중 하나는 다른 로봇에 비해 부피나 무게가 가벼운 편이라 공간적인 제약이 적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로봇하면 굉장히 부피가 크고 무거운 로봇만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최근에는 그렇지 않고 가볍고 공간제약을 덜 받는 로봇 라인업이 많이 확대됐습니다! 그러면서 제조 현장에 로봇을 도입해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는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오늘 사례를 한번 보시면 스카라 로봇이 굉장히 협소한 공간에서도 빠르게 자동화 과정을 수행한다는 것을 아실수 있으실텐데요, 스카라 로봇이 설치된 곳은 별도의 작은 컨테이너처럼 벽을 만들어 놓고 안에서 작업을 할 수 있게끔 구비를 해둔 모습입니다!

자동화 장비

여기서 코마우 스카라 로봇은 사출성형을 위해 금형과 같이 똑같이 생긴 자리에 사출성형에 필요한 부품을 공급피더에서 픽업하여 빠르게 픽업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확실히 작업 속도가 빠르죠? 사출성형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직교로봇과 다관절 로봇 보다 확실히 움직이는 속도가 다른 것이 보입니다! 빠르게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스카라 로봇의 최대 장점이죠!

자동화 장비
자동화 로봇
스카라 로봇

이렇게 스카라 로봇이 금형 모양에 맞춰 부품을 세팅하고 나면 사출기에 연결돼 있는 직교로봇이 와서 부품과 금형 모양의 판을 픽업하여 그대로 사출기로 가져갑니다! 그리고 사출기에서 본격적인 인서트와 취출 작업이 진행되는 것이죠!

스카라 로봇
스카라 로봇
스카라 로봇
스카라 로봇

모두 완성된 제품을 직교로봇이 사출기 안에서 취출을 하고 나면 컨베이어로 제품을 이송하여 최종 작업자에게 전달을 해주게 됩니다!

스카라 로봇
스카라 로봇

이렇게 밖에서 보면 코마우 스카라 로봇이 작업하는 영역과 사출기 구역을 왔다갔다 하는 직교로봇의 영역이 확실하게 보이죠? 이렇게 로봇별로 작업 구역이 정확하고 체계젹으로 나눠져 있어 사출성형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스카라 로봇

이렇게 해서 오늘은 코마우 스카라 로봇을 이용하여 사출성형 자동화 사례를 구축해낸 사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코마우 스카라 로봇의 속도가 상당히 빠르고 놀랍다는 것을 알 수 있었죠! 작지만 강하고 빠른 장점을 지닌 로봇이 바로 스카라 로봇입니다! 혹시 공간 문제 때문에 자동화나 로봇을 설치 진행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셨던 분들! 스카라 로봇으로 한계점을 극복하고 더욱 빠르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보는건 어떨까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