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플라스틱 사출성형은 어떻게 이뤄지나?

2022-03-28

플라스틱 사출성형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지난번에 플라스틱 사출성형 분야와 관련해서 사출성형이 무엇인지부터 어느분야에 사용돼 있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죠! 지난 시리즈를 다 보지 못하신 분들은 1편부터 차례차례 보시면서 넘어오시면 훨씬 이해가 더 쉬울겁니다! 오늘은 이어서 플라스틱 사출성형의 전체 흐름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플라스틱 사출을 진행하는데에는 여러가지 공정 과정을 거쳐야만 비로서 우리가 백화점이나 마트 등 일상에서 많이 만나는 플라스틱 모양이 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큰 부분으로 나눠 보는 플라스틱 사출성형 4단계

플라스틱 사출성형은 거시적으로 크게 묶어서, 그리고 미시적으로 각 세부단계별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는데요. 우선 큰흐름을 기준으로 했을때에는 4단계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단계 원재료

플라스틱 사출성형
플라스틱 사출성형

첫번째는 원재료 단계입니다! 사출성형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플라스틱 원재료가 필요하겠죠? 플라스틱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원재료를 준비하는 단계가 가장 첫번째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용융과정

플라스틱 사출성형

원재료 준비가 완료되고 나면 2단계에는 용융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원재료를 뜨거운 열 등을 가하여 녹여줌으로서 금형 틀에 넣기 전에 재료를 모두 준비하여 플라스틱 사출성형 과정을 준비하게 됩니다. 용융과정은 쉽게 말하자면 붕어빵을 굽기 위해 붕어빵 재료들을 잘 섞어서 재료 준비를 끝내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3단계 금형과정

플라스틱 사출성형

3단계는 금형과정입니다! 금형과정에서는 용융된 원재료를 가지고 이제 우리가 원하는 플라스틱 제품의 모양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 드리자면 붕어빵 원재료 준비가 모두 끝났다면, 불을 달궈 붕어빵 모양 틀을 준비해놓고 열을 가한 후 틀에다가 재료를 부어 붕어빵 모양을 잡게 되는데 바로 그 과정이 금형 과정이랍니다! 어떻게 보면 금형과정이 바로 플라스틱 사출성형의 꽃이라고 볼 수 있겠군요!

4단계 제품생산

플라스틱 사출성형

마지막 4단계는 제품을 생산하는 단계입니다. 금형과정을 통해 사출기 안에서 우리가 원하는 모양이 만들어지고 나면, 취출로봇 등을 이용하여 플라스틱을 꺼내게 되죠? 그리고 후가공 과정을 거쳐서 컨베이어를 통해 제품 생산을 마무리하고 배출해 작업자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플라스틱 사출성형 공정이 모두 마무리 하게 됩니다! 나우로보틱스가 주로 사출 자동화 솔루션을 적용하는 단계가 바로 이 제품생산 단계라고 할 수 있어요!

 

 

 

이렇게 거시적인 관점에서 큰 흐름의 플라스틱 사출성형 단계에 대해 살펴보았고요, 이보다 조금 더 자세하게 미시적인 관점에서는 사출성형이 어떻게 이뤄지게 되는지도 함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부단계로 나눠보는 플라스틱 사출성형 5단계

1단계 원료 입고와 검사

우선 가장 처음으로는 사출성형을 진행하기 위해 플라스틱 원료가 제조현장에 당연히 들어와야겠죠? 원재료가 입고되고 나면 원료 수지 상태 등 전반적인 입고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2단계: 수지건조

2단계에서는 플라스틱 사출성형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수지건조하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원재료를 건조하거나 수분 상태 등 관리 작업 등을 통해 사출성형을 하기 좋은 온도와 시간 등을 세팅하게 됩니다!

플라스틱 사출성형

3단계 사출성형

이렇게 원재료 준비가 모두 끝났다면 이제 사출성형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사출 온도와 압력, 속도, 시간 등을 모두 체크해 사출기에서 사출성형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플라스틱 사출성형

4단계 공정검사

사출성형을 과정을 모두 마쳤다면 플라스틱 사출이 잘 진행이 됐는지를 확인해 봐야겠죠? 이 과정이 공정검사 입니다! 사출 과정을 거친 제품의 상태를 검사하고 중량관리 등을 통해 상태를 체크합니다!

플라스틱 사출성형

5단계: 제품이송과 적입

검사과정을 거치고 나면 이제 사출성형 과정을 통해 완성된 제품을 작업자가 픽업하여 이송하고 적재하는 과정만 남습니다! 사출된 제품을 안전하게 출고시키는 것 또한 작업자의 몫이겠죠? 이송과 적입을 통해 완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플라스틱 사출성형이 어떤 식으로 해서 이뤄지는지 개괄적인 흐름에 대해서 오늘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부분이 개괄적인 흐름이었다면 다음에 이어서 소개해드릴 내용은 사출성형에만 초점을 맞춰서 사출성형의 전체 사이클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주에 또 만나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