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안전한 작업환경을 보장하면서 동시에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협동로봇이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다. 한화테크윈(주)은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팩토리에 대응하기 위해 ’17년 3월 무게 20kg, 페이로드(Payload) 5kg급 협동로봇 HCR-5을 출시하였다. HCR-5는 스위블 핸들과 태블렛 타입의 티칭 펜던트로 초보자도 쉽게 프로그래밍 가능하며, 가상 안전 경계를 설정하여 충돌을 사전에 회피하도록 설계되었다.
한화테크윈(주) 협동로봇 총판 대리점인인 ㈜나우테크닉스(www.nautech.co.kr, 이하 나우테크닉스)는 국내 기업 중 협동로봇을 활용한 자동화 시스템 구축의 적용사례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으며, 이처럼 다양한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니즈에 적극 대응하며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다.
“자동화 설비 전문업체로 2015년 5월에 설립된 나우테크는 2016년 11월, 한화테크윈(주)와 협동로봇 총판 대리점 계약을 맺으며, (주)나우테크닉스로 법인전환을 했습니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은 공정 자동화 시스템 개발, 설계, 제어, 설치에 능수능란한 베테랑 들입니다. 대부분은 이전에 로봇 및 자동화 관련 회사에서 오래 근무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 적은 인원으로도 협동로봇을 주 아이템으로 활용하는 자동화시스템을 설계•제작해서 고객사에 납품, 설치, 시운전, 사후관리 업무까지 전담하고 있습니다.”
협동로봇의 활용은 최근에 시작됐지만 나우테크닉스는 국내 협동로봇 취급업체 중에서 가장 많은 설치실적 및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한다. 특히 사출성형 분야에서부터 조립, 가공, 검사, 포장 등 여러 분야의 공정관련 자동화시스템 구축을 전문으로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