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로봇시스템으로 조립부터 적재까지

2022-02-14

로봇시스템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나우지기가 나우로보틱스의 로봇시스템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은 제조 현장에서 가장 단순해 보이지만 세밀함과 꼼꼼함이 정말 필수적인 분야인 조립, 비전검사, 적재 분야에서 협동로봇을 바탕으로 한 로봇시스템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정말 단순하고 쉬워보이는 작업인데 왜 로봇을 도입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 보시죠~!

조립, 비전검사, 적재는 제조 공정에서 꽃과 마무리 단계에 해당하는 공정 작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조립은 최종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 말 그대로 부품이나 제품을 원하는 곳 적재적소에 조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전검사는 해당 제품이 알맞게 조립이 되어 제품을 출하해도 문제가 없는 지, 불량은 없는지 등을 꼼꼼하게 검사하는 과정이고, 적재는 최종적으로 완성된 제품이나 부품을 트레이 또는 박스 등에 정렬해서 넣는 작업입니다.

 

 

우리가 흔히 공장에서 많이 보는 작업이기도 하는데 단순하지만 각 단계별로 세밀함과 정교함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조립이 잘못되거나 적재과정에서 누락이 되거나 하면 이후 납품 과정 등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협동로봇을 도입해 작업에서 오차와 실수를 줄이고 완벽하게 공정을 해내고자 하는 기업들이 필요하답니다!

 

그럼 나우로보틱스의 로봇시스템은 어떻게 적용될까요? 실제 제조 현장의 조립, 비전검사, 적재 과정에서 각각 나우로보틱스 로봇시스템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제조 현장에서 산업용 로봇과 협동로봇이 필요한 이유

로봇시스템

협동로봇을 비롯한 산업용 로봇은 이제 제조 현장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작업자와 함꼐 소중한 동반자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예정인 조립, 비전검사, 적재 등의 현장에서도 산업용 로봇, 협동로봇은 여러 작업 현장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왜 제조현장에서 이렇게 산업용 로봇과 협동로봇을 찾는 것일까요?

 

 

산업용 로봇과 협동로봇은 단순하면서도 반복적인 일을 하기에 최적화된 장비이기 때문입니다! 제조 현장은 업무와 환경적인 특성상 단순하면서도 매일 같이 진행되는 반복적인 일들의 비중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작업자들은 조금 기피하는 그런 일들이 많을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코로나를 비롯한 외부 변수들로 인해 제조 여건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그렇다보니 작업자를 대체할 수 있는 산업용 로봇, 협동 로봇이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협동로봇은 로봇 혼자서 일하는 것이 아닌 인간과 함께 일할 수 있고 작업공간은 그리 많이 차지 않으면서 작업과 업무 효율성, 능률은 빠르게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제조 현장에서 똑똑한 산업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협동로봇, 산업용 로봇은 이제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로 다가왔고 많은 제조 현장에서 협동로봇과 함께 일을 해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협동로봇은 우리나라 제조 산업에 더욱 많이 확산될 것이라는 게 기본적인 예측입니다~

먼저 조립과정에서 나우로보틱스의 로봇시스템이 사용되는 모습을 보겠습니다! 공급피더에 올려져 있는 제품 하나 하나에 부품이 정확하게 삽입이 돼야 하는데요, 피더가 돌아갈 때마다 협동로봇이 제품 안에 부품을 정확하게 삽입해 줍니다! 이를 통해 제품을 완성해 내고 비전검사 과정으로 넘어갈 준비를 마치게 됩니다~ 조립 공정은 부품이 들어가는 만큼 정확도가 매우 중요한 공정 가운데 하나인데요, 나우로보틱스의 협동로봇 시스템으로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로봇시스템
로봇시스템
로봇시스템

이어서 비전 검사 과정입니다~ 여기에서는 앞서 조립 공정을 통해 완성된 부품을 협동로봇이 비전검사를 통해 제품에 이상이 없는지 불량이 없는지 여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게 됩니다~ 작업자가 직접할 수도 있지만 미처 보지 못하고 넘어갈수도 있고 조립 공정과 마찬가지로 정확성이 매우 요구되는 공정인만큼 협동로봇을 통해 검사에서의 오차를 줄이고 있습니다~

로봇시스템
로봇시스템

그리고 검사 과정이 끝났으면 협동로봇이 이제 제품을 넣어 보관하는 트레이에 적재시키는 작업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트레이 빈 곳 하나하나에 제품을 정확하게 삽입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누락되는 것이 없도록 잘 넣어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마치 사람 손이 박스에 직접 물건을 넣는 것처럼 로봇이 정확하게 해내고 있죠? 참 신기해 보입니다~ㅎㅎ

로봇시스템
로봇시스템
로봇시스템

이렇게 오늘은 조립부터 비전검사, 적재 과정 등 단순한 작업 공정 과정에서 나우로보틱스의 로봇시스템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참 단순해 보이는 작업이지만 세밀함과 실수와 착오가 없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 더욱 조심해야 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협동로봇을 통해 작업의 효율성은 높이고 생산 과정에서의 실수나 문제는 최소화 함으로서 어렵기만 했던 생산 공정 과정을 쉽게 해결할 수 있어 기업의 문제도 해결하고 작업자들의 불편함도 줄여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어요~!!


협동로봇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서 최대한 많이 적용해보고 사례와 레퍼런스를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함께 하시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나우로보틱스 로봇시스템은 국내 최다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협동로봇에 대한 다양한 레퍼런스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나우로보틱스와 함께 협동로봇 도입 고민 해결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