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협동로봇 탄생부터 4차산업 핵심이 되기까지

2022-02-11

협동로봇 탄생부터 4차산업 핵심이 되기까지
협동로봇 탄생부터 4차산업 핵심이 되기까지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로봇에 대한 역사를 소개해 드린 것에 이어서 오늘날 로봇시장에 있어서 가장 핫한 존재감을 뿜어내고 있는 협동로봇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요즘 많은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대기업 등 특정 분야와 기업의 규모에 상관없이 협동로봇으로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해 내고 있습니다! 4차산업 시대에 있어 꼭 필요한 로봇이자 기업의 필수품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데요

협동로봇이 과연 무엇이고 어떻게 해서 탄생하게 된 것인지 궁금하시다면 지금부터 나우지기의 협동로봇 이야기를 잘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사람과 함께 한 공간에서 일하는

똑똑한 로봇, 협동로봇

협동로봇의 탄생부터 4차산업 핵심이 되기까지

협동로봇은 사람과 같은 한 공간 안에서 기업의 공정 작업이나 생산 작업 등을 효율적으로 돕는 로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인간 또는 공장의 기계들이 생산 작업에 주력해서 업무를 진행했다면 이제는 로봇이 인간과 공장의 기계 자리를 대신해 제품 생산을 주도적으로 해내는 위치에 까지 오게 된 것 입니다!

 

 

협동로봇이 처음으로 탄생한 것은 2008년이었지만 사실 사람들이 협동로봇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그와 유사한 로봇들이 서서히 인간의 삶에 들어오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즈음부터 였다고 합니다~ 협동로봇의 원조 격이라고 할 수 있는 로봇암이 산업용으로 개발된 것이 1954년 미국의 조지 드볼과 조셉 엥걸버거 손에 의해 탄생했습니다. 이들이 최초로 만들었던 로봇암은 오늘 날의 협동로봇이 탄생하게 된 밑바탕이기도 했으며 당시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였던 제너럴 모터스에 공급돼 차량 생산을 돕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합니다. 자동차산업에서 시작된 산업용 로봇과 로봇암은 다른 제조업과 산업에도 빠르게 확산되면서 밀레니얼 시대인 2000년에 들어서기까지 세계 곳곳으로 뻗어 나갔습니다.

 

 

로봇이라는 단어가 처음 탄생하게된 역사에 대해 지난 번에 살펴봤었죠? 그때 보면 오늘 뿐만 아니라 과거에 살았던 사람들에게도 로봇이라는 것은 꼭 필요했던 존재라는 것을 알 수 있죠! 인간이 노동을 하고 물건을 생산해 내는 과정에서 여러 중노동 상황에 부딪히는데 그런 노동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줄 수 있을만한 존재를 상상 속에서 찾다가 로봇이라고 하는 것이 등장하게 된 것이죠!! (과거에나 지금이나 인간이 일을 하기 싫어하는 것은 똑같은거 같죠??ㅎㅎ

 

4차산업 시대 자동화를 이끌 로봇. 협동로봇

협동로봇 탄생부터 4차산업 핵심이 되기까지

 

오늘날 우리는 4차산업 이라는 단어를 굉장히 많이 듣고 있는데요~ 4차산업에 앞서서 과거 1800년대 영국에서 일어났던 산업혁명 시대가 바로 3차산업 혁명이죠~ 당시에는 공장과 기계라고 하는 개념이 본격적으로 도입돼 가내수공업에서 벗어나 공장 자동화를 통한 빠른 제품 생산을 본격적으로 실현하게 됐었습니다. 하지만 이때도 로봇과 관련한 기술이 필요했던 것은 똑같았습니다. 컨베이어 벨트가 항상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계획했던 작업을 반복해 물건을 만들었죠.

 

 

그리고 시간이 흘러서 우리는 이제 4차산업 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이 4차산업 시대의 주된 핵심은 자동화를 넘어선 ‘지능화’입니다. 과거 3차산업으로 공장에서 정해진 시간대로 규칙적으로 스스로 돌아가 ‘자동화’를 실현했다면, 이제 4차산업 시대에는 자동화 보다 더 뛰어난 지능화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협동로봇 탄생부터 4차산업 핵심이 되기까지

 

많은 기업들이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을 통해 자사의 제품을 만들면서 이제 과거처럼 대량생산을 하던 기계 형태는 더 이상 기업에게 필요하지 않은 수단이 됐습니다. 여러 제품들을 정밀하고 빠르게 만들줄 아는 존재가 필요한 것이죠. 하지만 해가 바뀌어 갈수록 인건비 등이 상승하고 이미 앞서 3차 산업혁명을 통해 공장으로 생산하는 방식이 익숙해진 만큼 사람이 직접 생산을 하는 것은 무리가 있었던 것입니다!

 

 

 

 

협동로봇은 4차산업 시대의 사람과 기업의 니즈에 맞춰 딱 탄생한 로봇입니다! 이름에서부터 ‘협동’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것은 사람과 함께 한 공간에서 어울리면서 사람이 불편하거나 하기 힘든 일들을 척척 수행해 내기 떄문이죠~ 협동로봇은 과거에 등장했던 로봇들에 비해 한 차원 더 진화했습니다! 사람의 손가락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고 이 협동로봇 손으로 작은 부품을 조립하거나 분류하는 등의 작업까지도 가능할 정도입니다! 사람의 손을 대신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협동로봇인만큼 사람의 손가락으로 해야하는 일을 보조하고 또한 이제는 사람이 참여하거나 간섭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로봇 스스로가 자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했습니다!

 

협동로봇 탄생부터 4차산업 핵심이 되기까지

 

오늘날 협동로봇은 더욱 더 빠르게 우리 삶에 침투해 들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에 코로나 사태로 인해 여러사람들이 모이는 것이 어려워지고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협동로봇은 더욱 더 빠른 속도로 우리 일상속으로 들어왔습니다~ 사람들이 모여서 함께 일할 수 없는 상황을 로봇이 대신해줌으로서 기업의 생산성은 그대로 유지하고 코로나 문제도 해결하는 등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사람의 손을 대신해주는 협동로봇은 특히 인건비 문제 등으로 고충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들에 특히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시해주고 있어 만족도가 높습니다! 나우로보틱스를 찾아주시는 많은 고객사 분들 가운데에서도 특히 협동로봇을 찾고자 방문해 주시는 분들이 많으시답니다!

 

나우로보틱스의 협동로봇은 별도로 안전펜스를 설치 않아도돼 작업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하게 위치와 로봇의 힘 조절도 가능하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산 과정이 변경되도 작업을 지시해서 움직이기가 매우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죠~!!


오늘 이렇게 협동로봇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과정 들을 살펴봤어요! 앞으로도 협동로봇은 4차산업과 맞물려서 더욱 빠르게 다양한 기업들과 일상속에서 사람들과 함께 움직이며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을 돕는 똑똑한 친구로 자리매김 하겠죠?ㅎㅎ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