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로봇 수리 시 꼭 확인해야할 산업안전점검 규정

2022-03-31

산업안전점검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산업용 로봇도 이제는 산업안전보건법에 의거하여 반드시 안전펜스를 비롯해 안전장치를 설치해야만 합니다! 다들 이제는 당연히 아시겠죠?로봇에 대한 산업안전점검에서 중요한 포인트들을 몇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평소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부분은 평소에 산업용 로봇이 움직이는데 문제가 없는지, 그리고 로봇을 수리하거나 이상이 없는 지 등을 체크할 때는 반드시 멈춰놓고 체크를 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산업용 로봇을 점검할 때 반드시 지켜야하는 산업안전점검 규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보건공단에서 규정하고 있는 산업안전점검 관련 법을 살펴보면, 산업용 로봇도 반드시 평소에 이상이 없는지 작동에는 문제가 없는지 등을 체크하여야만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점검

그런데 점검 과정에서도 의외로 예상치 못한 일들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왜 재해사고가 나는지를 살펴보니 로봇을 수리하거나 점검할때 기계를 제대로 끄지 않아서, 그리고 안전점검하기 전 평소에 위험방지를 위한 별도의 장치를 설치해놓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산업용 로봇을 수리하거나 안전검검을 할때 있어서 중요한 것은 반드시 로봇의 전원과 운전상태 등을 모두 확인 및 차단하고 난 후에 진행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에는 로봇 전원장치를 끄지 않고 산업안전점검을 실행했다가 산업재해가 발생한 사례를 소개해 놓았습니다!

산업안전점검

그리고 로봇 주변에는 꼭 산업용 안전펜스를 설치해 놓고 수리나 점검을 할때는 점검을 하고 있다는 것을 작업자는 물론 작업자외에 다른 모든 사람들도 알 수 있게끔 표지판 등을 이용해 알려놓아 다른 사람들이 로봇과 로봇 주위로 접근을 최대한 피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합니다.

산업안전검검

아울러 산업안전점검 관련 법에서는 산업용 로봇이 운전할 때 별도의 다른 접촉 위험이 없도록 안전매트와 다른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는 감응센서 등을 설치해놓고 진행하도록 규정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반드시 숙지하시고 산업용 로봇과 관련한 산업안전점검을 하셔야 겠습니다.

사업주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산업안전점검 법률은?

산업안전과 관련해서 가장 대표적인 법률이 바로 산업안전보건법일 텐데요, 산업안전보건법에 나오는 안전 보건과 관련한 법률 몇가지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기본적인 안전 체계를 만들 것을 주문하는 안전보건관리체제 구축 법률, 평소 사업장에 안전 관련해서 표식이나 안전펜스, 안전장치 등을 해놓을 것을 명시하는 사업장 안전보건 조치 법률, 노동자들에 대한 안전을 보호하는 노동자 보호조치, 그리고 만약 산업재해가 발생했다면 반드시 해야하는 것을 나타내는 산업재해 발생시 조치사항 들에 대해 각각의 법률로 나눠 규정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점검
산업안전점검
산업안전점검
산업안전점검

이렇게 해서 오늘은 산업용 로봇을 안전점검을 할때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를 산업안전점검에 대한 규정과 아울러 사업주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할 산업안전보건법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생명과 안전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반드시 지켜야할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산업용 로봇을 도입하시거나 이용하고자 할 때 꼭 산업안전점검에 대한 법률과 내용을 꼭 확인하시고 안전하게 산업용 로봇을 사용하시면서 효율 높은 생산환경을 구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