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로봇 안전장치로 미리 산업재해 예방!

2022-03-25

로봇 안전장치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로봇도 이제는 반드시 로봇 안전장치 준비를 해야 한다는 사실 다들 아시죠? 뉴스를 보면 항상 공사장이나 산업현장, 제조현장 등에서 정말 예기치 못한 일들이 발생하는 자주 발생하곤 하는걸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산업재해가 정말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다보니 안전모를 비롯한 안전장치는 정말 꼭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조 현장 특성상 작업 공정에서 칼이나 전기 등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잦다보니 더욱 그러한데요,

 

산업용 로봇 역시도 평소에 안전장치를 미리 마련해두어 안전하고 편리하게 작업공정과 인력 운용을 하면서 산업재해를 예방해야만 합니다! 나우로보틱스가 블로그를 통해 매주 소개해 드리고 있지만 산업용 로봇도 이제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반드시 로봇 안전장치를 별도로 마련해 두어야 한다는 것이 법으로 규정돼 있다는 것 아시죠??

 

 

그래서 오늘은 나우로보틱스의 안전시스템(NAU SAFETY SYSTEM)의 안전펜스 제품을 소개해 드리면서 실제로 산업용 로봇을 사용하고 있는 현장에서 안전장치를 어떻게 준비하면서 산업재해 예방을 하고 있는지 사례도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지금 바로 함께 만나보실까요?

 

산업용 로봇도 안전장치는 필수! 안전펜스로 산업재해 미리 예방!

오늘 소개해드리는 로봇 안전장치는 나우로보틱스의 안전펜스 중 스탠다드 메쉬형 안전펜스와 싱글 힌지 도어(SINGLE HINGED DOOR) 제품입니다! 안전펜스, 안전장치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재는 메쉬형으로 된 제품입니다!

 

 

메쉬형으로 된 안전펜스가 좋은 점은 메쉬 소재가 세밀하면서 꼼꼼하게 용접됐고 스프레이 코팅으로 제작돼 충격에 강하고 제어장치 설치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전장치라면 반드시 갖춰야 하는 점인 충격 흡수력 역시 상당히 뛰어나고 안전펜스 안쪽에는 제어 장치 설치도 가능해서 로봇 자동화 현장에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산업용 로봇이나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메쉬 소재로된 스탠다드 메쉬 제품을 사용 합니다!

 

 

나우로보틱스의 안전장치는 모두 국제산업표준 ISO09001-2008 규정과 유럽 CE 규정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로봇 안전장치
로봇 안전장치

안전펜스나 안전장치를 설치 할때 또하나 중요한 것이 바로 도어! 문입니다!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비상 출입구 역할을 해주기도 하기 때문에 산업재해 예방과도 굉장히 밀접한 연관이 있구요, 또한 평상시에는 숙련된 작업자들만 출입할 수 있도록 단단히 잠궈둬야 하기 떄문에 보안 역할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안전장치 도어 제품은 싱글 힌지도어 제품입니다! 싱글 힌지도어의 특징은 무엇보다 구조가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고 설치할 때도 다른 도어 제품에 비해 전혀 복잡하지 않고 쉽고 빠르게 설치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심플하면서도 일반적인 문 형태를 원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제품입니다!

 

로봇 안전장치
로봇 안전장치

나우로보틱스의 안전장치 도어 제품은 700~1500mm 범위 내에서 개방이 가능합니다! 안전장치 설치 시에 중요한 점이 설치하려는 공간과 사람이 출입할 공간의 사이즈를 정확하게 정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나서도 혹시나 동선에 문제나 불편함이 없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보시는 이 곳은 로봇을 이용해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한 한 제조 현장입니다! 작업 현장과 사이즈에 맞는 제품을 설치했고 전체적인 안전펜스는 모두 메쉬 형태로 된 제품으로 세팅 했습니다! 도어는 가장 일반적인 싱글힌지도어 제품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출입 공간에 따라서 싱글 도어 또는 더블 도어로 선택이 가능한데 여기는 작업 공간 특성상 싱글 도어를 선택했습니다!

로봇 안전장치
로봇 안전장치

이렇게 해서 오늘은 나우로보틱스의 안전 시스템 중 스탠다드 메쉬형 안전펜스와 싱글 힌지 도어 제품을 만나 봤습니다!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첫 걸음은 튼튼하고 믿을 수 있는 안전장치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안전장치와 함께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로봇 자동화 시스템 환경을 만드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