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로봇 안전펜스 설치 시 체크리스트

2022-03-08

로봇 안전펜스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직 ㅣ입니다! 산업용 로봇도 로봇 안전펜스 설치가 필수인 것 다들 아시나요?

산업용 로보트가 제조현장에 많이 쓰이기 시작하면서 로봇을 어떻게 하면 더 잘 다룰 수 있고 또 어떻게 하면 안전사고 없이 오랫동안 안전하게 산업용 로봇을 사용하면서 작업 환경에 도움이 될지 고민하게 됐습니다!

 

 

로봇은 기본적으로 작업자들의 신체적 물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 더욱 좋은 환경을 만들고자 도입이 됐는데요! 어느 분야에서나 마찬가지 이지만 로봇도 안전점검이 꼭 필요하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산업용 로보트를 사용하는데 있어 반드시 체크해야 할 안전점검 수칙과 로봇 안전펜스의 중요성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봇을 사용하는 제조 현장의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아홉가지!

로봇 안전펜스

산업용 로보트도 이제는 우리나라 법률에 따르면 로봇 안전펜스를 꼭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이 의무화 돼 있습니다! 그렇다면 산업용 로보트를 사용할때 체크해야할 안전기준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안전보건공단 기준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아홉가지의 안전점검 체크 리스트가 있습니다!

 

 

 

첫번째, 로봇의 위험점에 작업자의 신체 일부가 접근 불가능하도록 높이 1.8m이상의 안전펜스를 설치하였는가?

 

 

두번째, 작업자의 접근시 로봇의 운전을 정지시키기 위한 방호장치, 안전매트 등이 설치돼 있는지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세번째, 출입문 개방시 로봇이 정지하도록 연동장치가 설치돼 있으며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네번째, 로봇의 수리, 검사, 조정 작업 시 기동 스위치를 열쇠로 잠근 후, 열쇠를 별도로 관리하고 조작 금지 표지판을 설치해 뒀는지?

로봇 안전펜스

다섯번째 케이블이나 전선의 피복에 손상된 부분이 있는지?

 

 

여섯번째, 전기 장치에는 접지가 돼 있는지?

 

 

일곱번째, 비상정지 장치는 작업자가 조작하기 쉬운 위치에 있고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덟번째, 로봇 작업장 바닥에 넘어짐 사고의 위험은 없는지?

 

 

아홉번째, 작업장 주변 정리 정돈은 돼 있는지?

이렇게 산업용 로보트를 사용하는 곳에서 안전점검을 체크해봐야할 사항을 알아 보았습니다!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호 하기 위해 로봇 안전펜스는 필수인데요, 그럼 로봇 안전펜스를 설치할 떄도 안전점검 수칙처럼 로봇 안전펜스 제품을 설치할 때 꼼꼼히 확인해 봐야할 사항들이 있겠죠? 로봇 안전펜스를 설치할 때 체크헤야할 설치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봇 안전펜스 설치 기준 다섯가지

로봇 안전펜스

첫번째, 외부 압력에 의해 쉽게 파손되지 않도록 견고하게 설치해야 합니다

로봇 안전페스는 1600J 충격을 견딜 수 있도록 제작되야만 합니다. 1600J 압력이 어느정도냐면 성인남성 2명이 동시에 로봇 안전펜스를 강하게 찼을때의 충격 양과 비슷한데 이 정도에도 부서지지 않을 정도로 견고한 제품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두번째, 로봇 안전펜스의 높이는 1,800mm 이상이어야 하고 로봇 가동범위 및 KS ISO 13857에 따른 안전거리를 고려해 높이로 인한 위험성이 없는 경우 방책의 높이를 1,400mm 이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안전펜스 아랫부분에 턱이 있거나 구부러진 펜스를 설치할 경우 바깥에서 안으로 펜스를 넘어갈 수 있습니다. 다만 하단에 턱이 없는 일자형 제품으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세번째, 출입문은 옆으로 열리거나 기계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열려야 하고, 보호 영역 쪽으로 열리지 않는 구조여야 합니다

도어를 설치할 때 보호영역 바깥으로 문이 열리게끔 설치해야 합니다

로봇 안전펜스
로봇 안전펜스

네번째, 출입문에는 연동장치가 설치되야 하며 연동장치는 작업자가 위험원에 접근하기 전에 위험원을 안전한 상태로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다만 위험원이 제거되기 전에 위험지역에 접근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연동장치 외에 별도로 출입문 잠금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다섯번째, 출입문 잠금장치는 출입문이 닫혀있고 잠겨있는 상태에서만 로봇의 기동이 가능하게 해야 합니다.

 

 

 

산업용 로보트는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로봇 안전펜스 설치는 꼭 해야만 하는 필수요소입니다! 나우로보틱스는 산업용 로보트와 스마트 팩토리 구축 전문기업으로 산업용 로보트를 구축하시는 분들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로봇 안전펜스 설치도 함께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로봇 안전펜스나 산업용 로보트, 스마트팩토리 구축이 필요하시다면 나우로보틱스에서 로봇 토탈 솔루션을 받아보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