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볼베어링 조립 자동화 시스템 구축 사례

2022-03-28

볼베어링 조립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오늘은 볼베어링 조립 자동화 시스템 구축 사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우로보틱스는 계속해서 블로그를 통해 저희가 산업용 로봇을 비롯한 기계들을 바탕으로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해온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동안 소개해드렸던 로봇을 바탕으로한 자동화와는 조금 다른 새로운 자동화시스템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볼베어링 부품을 조립하는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한 사례입니다!

볼베어링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작업 공정이나 기계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마찰을 줄이기 위해 강구를 내외 레이스 사이에 넣거나 또는 원판 2개 사이에 넣은 베어링을 말합니다! 볼베어링에는 홈이 파인 고리 모양의 내륜, 외륜, 여러 볼 등 3가지의 부품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럼 이 볼베어링 제품 조립을 어떻게 자동화시스템으로 만들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실까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볼베어링 조립 자동화시스템은 부품을 공급하는 것에부터 시작해 조립을 진행하고 마지막에 자동화시스템을 통해 부품 조립이 잘 이뤄졌는지 검수하는 과정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우선 출발은 공급피더에서 시작합니다~ 공급피더의 역할은 조립이나 생산 등 작업 공정에 필요한 부품들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죠! 제품이 공급피더 안에서 조립 과정을 거치기 위해 정렬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볼베어링 조립
볼베어링 조립
볼베어링 조립

연동돼 있는 기계를 통해 작업 시작 명령을 내리게 되면 공급피더가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조립 자동화시스템이 돌아가게 되는데요, 이때 공급피더에 있는 부품이 순차적으로 정렬되어 조립이 진행되는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아래 사진에서 오른쪽 끝에 보이면 공급피더와 연결돼 있는 부분이 보이시죠? 그곳이 바로 피더에서 조립이 이뤄지는 턴테이블로 이동하는 통로입니다!

볼베어링 조립
볼베어링 조립

이 곳이 바로 자동화시스템의 턴테이블입니다! 턴테이블에는 공정에 따라 각각 다른 역할이 배분돼 있는데요, 공급피더에서 부품을 픽업해 오는 곳, 볼베어링을 비롯해 부품과 부품을 결합시키는 조립 공정을 진행하는 곳, 그리고 완성된 부품에 하자가 없는지 등을 살펴보는 비전검사를 진행하는 곳 이렇게 나뉘어 있습니다!

볼베어링 조립

이제 턴테이블에 도착한 부품을 순서대로 올려놓게 되는데요, 자동화기계가 조립이 되는 위치에 정확하게 부품을 픽업한 후 옮겨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볼베어링 조립
볼베어링 조립
볼베어링 조립

그리고 부품에다가 삽입하는 볼베어링이 이렇게 자동화시스템에 의해 정확한 위치에 인서트돼 조립이 완성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볼베어링 조립
볼베어링 조립
볼베어링 조립

볼베어링이 어디서 공급되는지 혹시 궁금하시나요? 볼베어링이 공급되는 위치는 별도로 따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부품 조립이 필요할때마다 개수에 맞춰 공급됩니다!

볼베어링 조립

자동화시스템에 의해 조립작업이 완료가 됐다면 이제 작업자에게 완성된 부품을 전달해 줘야 하는데요. 그전에 부품에 이상은 없는지 원하는 공정대로 잘 조립이 됐는지 등을 체크하는 비전검사가 남아 있습니다! 머신 기계에 의해 정확하게 체크를 해줍니다!

볼베어링 조립
볼베어링 조립
볼베어링 조립
볼베어링 조립

이렇게 부품의 비전검사 작업까지 모두 끝나게 되면 컨베이어를 통해 남아있는 제품을 분리배출 하게 됩니다! 분리배출된 볼베어링 조립 부품은 최종 작업자가 바로 픽업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볼베어링 조립

이 볼베어링 조립 자동화시스템은 분당 10개의 매우 빠른 생산속도를 자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작업으로는 따라가기 힘든 속도인데, 이렇게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해 놓으니 생산속도와 작업능률 면에서 상당히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자동화시스템의 가장 큰 매력이자 장점이라 할 수 있죠~!

 

 

이렇게 해서 오늘은 저희 나우로보틱스가 볼베어링 부품을 조립하는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해낸 사례를 보여드렸습니다! 그동안 주로 로봇을 이용해 자동화시스템을 보여드렸는데 로봇이 없는 또 다른 방식으로 해서 보여드렸습니다!

 

 

제조현장의 생산 효율과 능률을 높여줄 수 있는 가장 빠른 지름길은 자동화시스템입니다! 또한 자동화시스템은 스마트팩토리로 향해 가는 첫걸음이기도 하답니다! 볼베어링 조립 자동화시스템을 비롯해 다양한 자동화시스템 사례를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나우로보틱스에 문을 두들겨 주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