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사출성형 취출 작업 공정에 적용된 다관절 로봇

2022-09-01

다관절 취출 로봇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사출성형 현장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출기를 바탕으로 인서트와 취출 작업이 수없이 진행이 되는데요, 보통 일반적으로 인서트와 취출 작업에 많이 쓰이던 것은 직교로봇 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관절 로봇이 직교로봇 못지 않게 해당 현장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사출성형 과정이 점점 더 복잡하고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인서트와 취출 작업 뿐만 아니라 제품에 커팅과 같은 추가적인 공정이 들어가기도 하며 이송이나 팔렛타이징 등과 같이 제품을 옮겨야 하는 상황도 빈번하게 일어난답니다. 직교로봇은 이러한 작업까지 컨트롤하기는 어려운데요. 이런 경우 사출성형 전용 다관절 로봇을 이용한다면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나우로보틱스가 개발한 뉴로엑스 다관절 로봇이 사출성형 현장에 적용된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해보실까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나우로보틱스의 뉴로엑스 다관절 로봇 사례는 취출 작업에 해당 제품이 도입되어 자동화를 구현해낸 것입니다. 화면을 보여드리기 전에 간단하게 작업 공정 순서를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뉴로 엑스 다관절 로봇의 취출 작업 흐름 순서

1. 대기

2. 취출진입

3. 취출적폐전진

4. 전체판 슬라이드 전진 동작

5. 척 슬라이드 전진 동작

6. 흡착 척킹, 푸셔 동작

7. 척 슬라이드 후퇴 동작

8. 취출형 내후퇴

9. 취출형 외후퇴

10. 컨베이어 개방위치 회전

11. 컨베이어 위치 하강

12. 클램프 개방

13. 전체판 슬라이드 후퇴

14. 흡착 개방

15. 컨베이어 취출 후 상승

16. 취출 대기 (이후 동일)

하나씩 살펴보면 우선 사출성형기 외부에 다관절 로봇이 취출 작업을 위해 대기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대기를 하다가 금형이 개방되고 나면 천천히 진입을 하게 됩니다.

다관절 취출 로봇
다관절 취출 로봇

금형이 개방되고 나면 진입을 하게 되고 본격적으로 취출 작업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다관절 로봇이 천천히 전진하면서 금형쪽으로 전진동작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취출할 제품에 정확하게 안착해서 흡착 동작을 이어갑니다.

다관절 취출 로봇
다관절 취출 로봇

흡착하여 취출할 제품을 빼내고 나면 이제 다시 바깥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다관절 로봇이 전진동작을 지금까지 했다면 반대로 바깥으로 빠져나와야 하니 거꾸로 동작을 진행하게 됩니다. 후퇴 동작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척 슬라이드 후퇴부터 취출형 내후퇴, 외후퇴 순으로 모션이 진행됩니다.

다관절 취출 로봇
다관절 취출 로봇
다관절 취출 로봇
다관절 취출 로봇

그리고 취출한 제품은 작업자에게 전달해야 겠죠? 사출성형 취출 작업의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컨베이어쪽으로 이동해 회전을 하는데요, 다관절 로봇은 직교로봇과 비교해 회전 반경이 훨씬 더 크고 넓은 것이 장점입니다. 그래서 작업 반경을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직교로봇에 비해 넓기 때문에 혹시 넓은 반경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다관절 로봇을 적극적으로 추천드린답니다! 해당 사례에서는 컨베이어가 설치돼 있지 않고 작업자에게 바로 전달이 되고 있는데 보통은 통상적으로 컨베이어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관절 취출 로봇
다관절 취출 로봇
다관절 취출 로봇
다관절 취출 로봇

원거리에서 살펴보는 사출성형 취출 과정에 적용된 뉴로엑스 다관절 로봇 모습입니다.

다관절 취출 로봇
다관절 취출 로봇

이렇게 해서 사출성형 취출 작업 공정에 적용된 뉴로엑스 다관절 로봇의 사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뉴로엑스는 지금보여드린 취출 동작 이외에도 커팅, 적재, 이송 등 다양한 후공정 작업에 도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출성형 공정의 자동화, 나우로보틱스에서 함께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