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산업안전가드로 중대재해처벌법 예방

2022-04-18

산업안전가드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산업용 로봇이 빠르게 보급되고 확산되면서 로봇에 대한 안전과 중요성도 그만큼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특히 내년 1월부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산업 재해와 관련한 이슈에 대해서 정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에서 더욱 엄격하고 까다롭게 대응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산업 재해에 대한 이슈들은 많았는데 요즘 제조현장에서 가장 많이 도입이 되고 있는 산업용 로봇을 사용하는 현장에서는 아직까지 산업안전가드, 로봇안전펜스 도입에 대해서 아직까지 크게 실감을 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으신거 같습니다. 그런데 안전관리공단 등 관계부처의 자료들을 찾아보면 산업용 로봇은 반드시 산업안전가드를 설치해야 하는 품목으로 들어가 있다는 것 다들 아시나요? 산업안전가드를 산업용 로봇 현장에서 왜 꼭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안전가드
산업안전가드

산업용 로봇은 현재 많은 인력난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제조업체들에게 이제는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품으로 되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존 인력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일이나 보다 높은 생산효율을 내기를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많이 도입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안전에 있어서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로봇으로 인한 산업재해도 분명 발생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법률에서는 다음과 같이 규정을 하고 있는데요. 산업용 로봇이 설치된 구역 내에서 요하는 안전법령은 크게 격리형 방호기준 / 감응식 방호장치 설치 / 기타 방호 장치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격리형 방호기준

우선 격리형 방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용 로봇을 설치하는 곳에는 위험 반경 내에 작업자의 신체 일부가 접근이 불가능 하도록 1.8m 이상의 방책을 설치하고, 가공품 취출부, 용접 지그부 등에도 잔입방지용 울타리를 설치할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입문을 설치할 떄 출입문 개방 시 로봇이 정지할 수 있는 안전장치, 점검 시에는 기동스위치를 열쇠로 잠그고 점검중 표지를 부착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

1.산업용 로봇의 모든 위험점에 작업자의 신체 일부가 접근 불가능하도록 높이 1.8m 이상의 방책 설치

2.가공품 취출부, 용접 지그부 등에는 진입 방지용 울을 설치

3.출입문을 설치한 경우 출입문 개방시 로봇이 정지하도록 하는 안전장치(인터록 장치, 안전 플러그)를 설치

4.로봇 작동 범위 내 점검 시에는 기동스위치를 열쇠로 잠그고 ‘점검중’ 표지를 부착함

감응식 방호장치

이어서 산업용 로봇이 설치된 공간 안과 관련해서 감응식 방호장치 규정으로 따로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산업용 로봇의 위험 구역 안으로 작업자가 접근할 경우 이를 감지하고 로봇이 작동정지 하는 방호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광전자식 방호장치, 전자 감응식 방호장치, 안전매트 등을 설치할 것을 규정하고 있는데요, 관련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안전가드

1. 산업용 로봇의 위험구역 안으로 작업자가 접근할 경우 이를 감지하여 로봇이 장동정지하도록 방호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2. 광전자식 방호장치 -푸광기·수광기로 구성되고 단일 또는 여러 줄기의광선 또는 이들의 조합에 의해 감응 시 로봇이 자동으로 정지하는

장치입니다.

3. 전자 감응식 방호장치- 사람이나 물체의 접근을 탐지하는 원리로 방호울 내부로 사람 또는 원하지 않는 물체가 탐지되는 경우 동작이 개시되지 않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4. 압력 감응식 안전매트 – 매트 위에 서 있는 사람의 체중에 의한 압력을 감지하여 위험한 동작을 정지시킬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그 외 비상장치

산업안전가드

그 외에도 설치해야 하는 장치가 있는데요. 비상정지 장치로 로봇 사용 중 비상상황 발생시 스위치를 눌러 로봇의 동작을 멈추게 하는 장치도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가드를 설치해야하는 것은 단순히 법을 준수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자신을 지킬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나우로보틱스에서는 산업용 로봇과 더불어 산업안전가드도 함께 설치하는 토탈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산업안전가드를 통해 보다 깨끗하고 건설적인 산업현장을 만들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