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산업용 안전펜스 고를 때 체크리스트 세가지

2022-02-23

산업용 안전펜스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산업용 로봇은 많은 제조현장에서 흔히들 사용하고 있는 우리 제조현장에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제조 현장은 굉장히 다양하면서도 하드한 작업들이 많이 진행되기 때문에 산업재해가 일어날 확률도 그만큼 높습니다! 그래서 평소 작업공간에는 산업재해를 비롯한 불미스러운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산업용 안전펜스를 비롯한 안전시스템 등이 잘 구비해놔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항상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그동안 나우로보틱스에서 블로그를 통해 계속해서 사출성형 현장에서 산업용 로봇이 사용됐던 여러 사례들을 꾸준히 보여드렸는데요! 오늘은 산업용 로봇을 사용하기 위해서 꼭 갖춰야 하는 산업용 안전펜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용 로봇에도 반드시 필요한 산업용 안전펜스

로봇에도 산업용 안전펜스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로봇의 기술이 계속해서 발달하면서 요즘에는 로봇이 작업자들을 미리 인지하고 위험한 작업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들이 많이 설계가 돼 있긴 합니다. 하지만 작업자들이 로봇에만 의지해서 작업을 할 수는 없잖아요? 작업자들도 사전에 반드시 위험 요소를 차단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산업용 안전펜스 등을 설치해서 기계나 로봇 등이 작업영역을 침범하지 않고 작업자만이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놓는 것이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산업용 안전펜스가 필요하답니다!

 

 

그럼 산업용 안전펜스를 선택하고자 할 때 어떤 부분을 봐야할지도 보는게 중요하겠죠? 반드시 봐야 하는 체크리스트는 어떤게 있을까요?

산업용 안전펜스 체크리스트 첫번째, 강한 내구력

산업용 안전펜스

아마도 산업용 안전펜스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내구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많이 보는 안전펜스와 다르게 산업용 안전펜스는 산업현장 전용으로 나오는 제품들이고, 특히 산업용 안전펜스는 현장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로봇을 비롯해서 산업용 기계들 주변에서 설치가 되는데 이런 기계들로부터 작업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기계가 가진 중량이나 힘 등을 견뎌낼 수 있는 강력한 내구려이 당연히 필요할 것입니다!

 

 

흔히 이런 내구력과 연관된 기준은 GB, CE(유럽CE), GIS, OSHA, IOS 등이 있습니다! 산업용 안전펜스를 구매하실때는 무엇보다도 내구력이 확실한지 그리고 어디에서 인증을 받은 것인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 보세요!

 

 

나우로보틱스의 산업용 안전펜스는 Impact test 충격 실험, Strengh test 강도 시험, Spray layer thickness test 분무층 두께 시험 등의 과정을 모두 통과해서 내구력과 관련한 자료를 충분히 확보한 것은 물론 입증했습니다!

산업용 안전펜스
산업용 안전펜스

산업용 안전펜스 체크리스트 두번째, 소재

산업용 안전펜스에서 중요한 또 한 가지는 소재가 아닐까 싶습니다! 혹시 여러분 그거 아시나요? 안전펜스도 굉장히 다양한 소재들로 해서 제작되서 나오고 있다는 사실 말이죠!! 뭐 설마 펜스가 소재가 얼마나 다양하겠나 싶은게 사실인데 그렇지 않답니다~! 나우로보틱스에서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우로보틱스에서 보유하고 있는 산업용 안전펜스에는 철망(메쉬망)과 PC판넬 이렇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철망부터 소개해드리자면 격자형태로 해서 촘촘하게 마치 그물망처럼 처져 있는 안전펜스입니다. 우리가 흔히 가장 많이 보는 안전펜스가 바로 요런 형태일텐데요, 철망 안전펜스의 특징은 충격에 강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나우로보틱스에서 보유하고 있는 철망 안전펜스는 충격에 강하면서 제어장치도 설치가 가능해서 산업용 로봇 시스템이나 로봇 자동화 현장 등에 사용하기 가장 최적화돼 있는 제품이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산업용 안전펜스

다음으로 PC판넬을 살펴볼까요? PC판넬 안전펜스는 제조 설비 근처에 신체접근을 차단하거나 시야 확보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에 사용하시면 좋은 펜스입니다! 철망 안전펜스의 경우 촘촘하게 그물처럼 펜스가 처져 있다보니 시야확보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PC판넬의 경우 그런것 없이 마치 유리처럼 투명하게 되어 있어 시야확보에 용이합니다! 특히 용접 작업이나 이물질이 발생하기 쉬운 산업현장에서는 메쉬형 안전펜스보다는 PC판넬 안전펜스를 더욱 권장해 드립니다!

 

 

나우로보틱스의 PC판넬은 PC스태미나, 플레이트 등을 사용해서 강력한 내구성을 자랑하며 모듈식 설계와 안전펜스를 구매하시는 고객부늗ㄹ에게 맞춤형 솔루션, 직관적인 삽입 연결 구조로 설치 및 사용하기가 매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산업용 안전펜스

산업용 안전펜스 체크리스트 세번째, 기둥

산업용 안전펜스

산업용 안전펜스 구매시 체크해야 하는 리스트 세번째는 바로 기둥입니다! 안전펜스를 튼튼하게 받쳐주는 지지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기둥이잖아요? 기둥이 튼튼하지 않으면 아무리 안전펜스를 설치해도 정말 중요하거나 위급한 순간에 지지해주지 못하면서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나우로보틱스의 산업용 안전펜스 기둥은 u자형태로 자동 로봇 와이어 용접을 채택해서 품질이 안정적이고 견고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산업용 안전펜스

이렇게 오늘은 산업용 안전펜스를 구매하고자 할때 반드시 봐야하는 체크리스트 세가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내구력, 소재, 기둥 모두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산업용 안전펜스는 작업자를 위험 요소로부터 차단하고 로봇과 작업자가 서로 공존하면서 행복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돕는 가장 빠른 지름길 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