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으로 다이캐스팅 자동화 구현

2022-04-25

다이캐스팅 자동화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다양한 카테고리와 더불어 지원금도 상당히 되는만큼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자 하시는 분들 가운데 초기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으신 경우 이 지원사업들을 활용하는 것을 권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기부 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지자체에서도 스마트공장 지원사업들이 열리고 있습니다!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 관련 공고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나우로보틱스가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해낸 사례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사례는 협동로봇을 이용하여 다이캐스팅 사상과 비전검사를 자동화하는 공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상작업은 그동안 저희가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렸던 게이트 커팅과 같은 작업이 플라스틱 사출성형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공정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오늘은 조금 다른 사상작업을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통해 구축해낸 사례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공장은 다이캐스팅 제품을 생산해내는 제조 현장입니다. 그동안 협동로봇을 도입하기 전까지 직접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다이캐스팅 생산 공정을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통해 자동화로 탈바꿈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빠른 생산이 가능하게끔 설계했습니다!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우선 시작은 제품이 공급되고 다이캐스팅 제품 사상작업을 하기에 앞서 제품에 이상이 없는지를 체크하는 작업부터 시작합니다! 먼저 제품을 공급해주는 단계에서 출발합니다! 사상작업을 하기에 앞서서 제품의 정렬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다이캐스팅 자동화
다이캐스팅 자동화
다이캐스팅 자동화

제품 정렬 작업을 모두 마치면 1차로 사상작업이 진행되는데요, 내부 사상작업입니다! 말 그래도 다이캐스팅 제품 내부에 사상작업을 진행하는 것인데요, 원래는 작업자들이 수작업으로 진행을 해야 했던 작업입니다. 사상작업은 공정 특성상 작업자들의 부상이나 산업재해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작업 가운데 하나입니다.

 

 

또한 자동화를 하지 않고는 품질을 일정하게 맞추는 것이 쉽지 않아 대개 자동화를 고려하시는 많은 분들께서는 사상작업 등을 가장 먼저 자동화로 바꾸는 것을 고려하신답니다! 위 사례의 기업에서도 이와 같은 점을 사전에 인지하고 내부사상을 이렇게 자동으로 작업이 진행될 수 있게끔 구현했습니다! 이렇게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통해 구현해낸다면 초기비용은 낮추면서 원하는 공정에 맞춰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을으로 탈바꿈 하실 수가 있습니다!

다이캐스팅 자동화
다이캐스팅 자동화

내부사상 작업과 더불어 협동로봇이 진행하는 외부사상 작업도 함께 보시겠습니다! 우선 내부사상 작업을 마치고 나면 협동로봇이 제품을 다시 한번 정렬하는 작업을 한 번 더 거치게 됩니다! 자동 트리밍 기계가 협동로봇 쪽으로 다이캐스팅 제품을 전달해주고 나면 이어서 협동로봇이 정렬 작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다이캐스팅 자동화
다이캐스팅 자동화

그리고 외부사상 작업을 진행하는데 작업을 하는 곳에 자동화기기에는 로터리바, 브러쉬, 줄 등을 별도로 세팅해 사상작업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세팅을 해두었습니다~ 이곳에는 다양한 제품이 호환이 가능할 수 있도록 그립이나 스프링도 함께 장착하여 해당 기업의 생산 모듈에 맞춰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입니다!

다이캐스팅 자동화
다이캐스팅 자동화

사상작업이 모두 끝나고 나면 정확하게 잘 만들어졌는지를 확인해 봐야할 텐데요, 비전검사를 통해서 다이캐스팅 제품의 각 면 별로 이상이 없는지와 불량품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그리고 비전검사를 더불어서 전체 생산량들도 소프트웨어 등과 연계하여 실시간으로 작업 수량들을 확인하거나 지시할 수 있게끔 설계하여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을 마무리 했습니다!

다이캐스팅 자동화
다이캐스팅 자동화

이렇게 해서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통해 협동로봇을 이용한 다이캐스팅 사상작업을 모두 마무리 했습니다. 나우로보틱스는 로봇 하드웨어와 MES 솔루션 소프트웨어를 모두 공급 할 수 있는 스마트공장 공급기업입니다!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통해 우리 기업과 공장에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희망하신다면, 풍부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나우로보틱스와 함께 하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