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제품 접착 공정 자동화 시스템 구축

2022-09-20

공정 자동화 시스템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제품을 생산하는 현장에서 두 개의 제품을 붙이거나 접착시키는 등의 공정을 해본적 있으신가요? 제품 가공 과정에서는 굉장히 다양한 공정들이 있는데요, 접착공정도 제조 과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정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작업을 수작업으로 한다면 어떨까요? 우리가 풀이나 접착제 등으로 붙이는 것을 생각해보면 생각보다 잘 안 붙어서 다시 붙여야 하거나 버려야 하는 경우도 많죠?

 

이러한 작업을 수작업으로 할 경우 제품에 오차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높고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축해 이상없이 깔끔하게 제품을 완성한다면 하자 문제도 없애고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로봇을 이용해서 제품 접착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한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제품 공정 자동화 시스템에는 직교로봇이 적용됐습니다. 직교로봇이 각 단계별로 순차적으로 이동하면서 하나씩 제품을 완성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자동화 시스템은 크게 3단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첫번째는 제품을 집어드는 피킹(Picking) 공정, 두번째는 제품 겉면의 커버를 제거하여 부착 준비를 하는 단계, 마지막 세번째는 다른 제품과 완벽하게 접착하여 완성하는 단계로 나뉩니다.

 

 

먼저 첫번째로 제품을 피킹하는 단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직교로봇이 부착작업을 위해 제품이 놓여져 있는 위치로 이동해 픽업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얇은 제품도 어렵지 않고 세밀하게 드는 모습입니다.

공정 자동화 시스템
공정 자동화 시스템
공정 자동화 시스템

이어서 2단계로 이동합니다. 이제 공정 자동화 시스템이 제품 겉면에 붙어있는 커버를 제거할 텐데요, 직교로봇의 축에 따라 이동하면서 정확하게 필름을 제거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정 자동화 시스템
공정 자동화 시스템
공정 자동화 시스템

아래쪽에서 살펴본 모습인데요, 자연스럽게 해당 위치에 커버를 벗겨내는 모습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신기하죠?ㅎㅎ

공정 자동화 시스템
공정 자동화 시스템
공정 자동화 시스템
공정 자동화 시스템


이제 부착하는 작업으로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정확한 위치에 안착해서 제품을 딱 붙여주는 직교로봇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공정 자동화 시스템
공정 자동화 시스템
공정 자동화 시스템
공정 자동화 시스템

이렇게 해서 직교로봇을 이용해서 제품 접착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모두 살펴봤습니다. 손으로 정확하게 무언가를 붙이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데요, 특히 공장과 같은 곳에서 제품을 만드는 경우에는 더욱더 높은 정확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우리 공장에 붙여야 하는 가공작업이 많거나 정확성을 높여서 품질을 고르게 만들길 원하신다면, 자동화 시스템과 함께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