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플라스틱 사출과 수직사출기를 연결한 자동화

2022-04-28

수직사출기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그동안 나우로보틱스는 블로그를 통해 수평사출기 현장에서 적용한 다양한 사출 자동화 사례들을 많이 보여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앞서 언급한 수직사출기가 설치돼 있는 현장에서 플라스틱 사출 공정을 인서트 자동화를 진행한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혹시 수평사출기가 설치된 공간에서 플라스틱 사출 자동화가 진행된 것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과연 오늘 현장에서는 자동화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 보실까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현장에서는 수직사출기가 설치돼 있고 여기에서 자동화를 진행하기 위해 다관절 로봇을 도입하여 플라스틱 사출 공정의 자동화를 완성하였습니다! 이 곳의 공정은 크게 네 단계로 나뉘는데요, 기본적으로 부품을 공급해주는 트레이 공급장치에서 부품을 정렬하고 픽업하는 과정 단계 / 수직사출기에 다관절 로봇이 취출과 인서트 작업을 진행하는 단계 / 취출된 제품을 테스트 하는 단계 / 불량이 없는 완제품을 다관절로봇이 적재하는 단계 이렇게 네 공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관절로봇을 자동화에 투입한 이유는 단순히 인서트와 취출 등 플라스틱 사출에 필요한 공정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진행되는 검사나 적재 등 2차적인 작업에 필요한 자동화에도 다관절로봇이 투입이 가능하여 여러 단계에서 보다 훨씬 실용적이면서 효율적으로 생산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본격적으로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첫번째 단계를 살펴보면, 부품이 들어가 있는 트레이를 공급해주는 장치를 별도로 마련하고 여기에서 부품이 계속해서 공급이 되면 다관절로봇이 플라스틱 사출 성형 작업을 위하여 부품을 정렬 및 픽업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직사출기
수직사출기
수직사출기
수직사출기

이어서 두번째 단계입니다. 플라스틱 사출 성형 작업을 할 부품을 다관절로봇이 픽업했으면 이제 수직사출기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먼저 사출성형 공정이 끝난 제품을 취출을 하고 난 후 새로운 재료를 넣어 사출 공정을 이어갑니다.

수직사출기
수직사출기
수직사출기

취출한 제품에 이제 이상이 없는지를 봐야 할텐데요, 세번째 단계는 제품에 불량 여부를 판별하고 테스트 하는 단계가 되겠습니다. 이번 사례에서 보여드리는 제품의 경우 전류와 전압이 제품에 잘 들어오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전압 체크를 하는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검사 역시 다관절로봇으로 자동화를 한다면 가능합니다!

수직사출기
수직사출기
수직사출기

이렇게 해서 검사단계를 마치고 난 후 제품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별이 된다면 이제 완성품을 차곡차곡 박스에 담아 적재하여 최종 작업자에게 전달하면 수직사출기에서 진행한 플라스틱 사출 작업에 대한 공정이 모두 마무리 됩니다!

수직사출기
수직사출기

지금까지 살펴본 네 단계의 수직사출기와 연계한 플라스틱 사출 자동화 공정을 위에서 한눈에 내려다본 모습인데요, 보시다시피 좁은 구역에 다관절로봇을 기준으로 단계별로 섹션이 나눠진 상태로 작업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업공간이 좁은 곳에서는 수직사출기를 많이 이용하는데, 만약 좁은 공간에서 플라스틱 사출 작업 뿐만 아니라 오늘처럼 그 이후에 연결되는 검사나 적재, 또는 커팅 등의 작업도 함께 진행을 희망하신다면 다관절 로봇을 도입하시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 드립니다!

수직사출기

혹시 플라스틱 사출 분야와 관련하여 다관절로봇이나 직교로봇 등으로 자동화를 도입하기를 희망하시나요? 그러시다면 나우로보틱스와 함께 사출 자동화에 대한 명확한 솔루션으로 품질은 균일화 하면서 뛰어난 작업환경과 높은 생산효율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 로봇과 스마트공장, 플라스틱 사출 등과 관련하여 다양한 정부지원사업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사업으로는 <스마트공장 기초 및 고도화>,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 <클린사업장 조성지원>, <지능형 뿌리공정 시스템 구축사업>, <안전투자 혁신사업> 이렇게 다섯 가지랍니다! 다섯 가지 사업 모두 굉장히 풍부한 지원 혜택이 있는 사업이랍니다! 로봇이나 자동화 도입을 희망하셨던 분들께서는 이번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