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협동로봇으로 볼트체결 조립 자동화

2022-08-08

볼트체결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우리에게 있어 가장 친숙한 로봇을 말한다면 단연 협동로봇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람과 함께 협업을 하면서,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대신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탄생한 아이템이라 도입하기가 가장 쉽고 빠르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협동로봇을 로봇을 처음 도입하려는 분들께서 가장 선호하고 입문용 아이템으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랜만에 협동로봇으로 적용한 나우로보틱스의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하나 소개해 볼까 하는데요, 오늘 소개할 사례는 협동로봇으로 볼트체결 조립을 자동화한 사례 입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실까요?

 

볼트체결은 조립 자동화의 기초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공정입니다. 볼트 특성상 부품 자체가 굉장히 미세하고 작은 경우가 많으며, 이 부품이 들어가는 공간 역시 매우 작겠죠? 그렇다보니 정밀하고 세밀한 공정을 다루는데 있어 수작업으로 진행하기 어렵거나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는 공정이 볼트체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공정에는 협동로봇을 비롯한 산업용 로봇을 도입한다면 작업에 대한 오차는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동시에 편하고 쉽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적용된 협동로봇 모델은 한화 협동로봇 HCR-12 모델입니다! 참고로 나우로보틱스는 한화

협동로봇의 공식 총판 에이전시이기도 하답니다! 나우로보틱스의 사출성형 로봇인 뉴로 직교로봇, 뉴로엑스 다관절 로봇 뿐만 아니라 한화 로봇을 비롯한 다양한 로봇들도 함께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볼트 체결

오늘 소개해드리는 협동로봇 볼트체결 사례에서는 로봇이 볼트체결하는 것 뿐만 아니라 협동로봇에 별도의 비전검사 장치를 추가로 장착하여 로봇이 조립을 하는 과정에서 제품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함께 검사할 수 있도록해 협동로봇이 부품 이송하는 것 뿐만 아니라 조립과 검사하는 과정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먼거리에서 살펴보는 협동로봇의 볼트체결 공정 작업 모습입니다!

볼트 체결
볼트 체결
볼트 체결
볼트 체결

현재 협동로봇의 지그 부위에 별도로 부착해 놓은 것이 비건검사 장비입니다. 로봇이 볼트체결을 하는 과정에서 검사도 함꼐 진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볼트 체결
볼트 체결

좀 더 가까이에서 협동로봇의 볼트체결 공정을 조립 자동화한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전검사 작업과 정확한 위치에 볼트체결을 하는 모습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굉장히 작고 미세한 부분에 들어가는 볼트 제품인만큼 수작업으로는 번거로움과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협동로봇을 통해 조립 자동화를 해준다면 더욱 편하고 쉽게 조립이 가능하면서 빠르게 공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

볼트 체결
볼트 체결
볼트 체결

이렇게 해서 협동로봇의 볼트체결 조립 자동화 사례를 함께 살펴봤습니다! 작고 미세한 볼트를 체결한다는 것이 마냥 쉬운 것만은 아닌데요 그럴 때 이렇게 볼트체결을 자동화하여 진행한다면 생산효율은 높이고 제품 품질은 균일화할 수 있습니다! 산업 현장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업무가 조립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우리 공장의 자동화를 협동로봇과 함께 시작해 보시는거 어떠실까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