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다관절 로봇 자동화와 엔터테인먼트까지 A to Z 알려드림.

2024-02-15

안녕하세요, 나우지기입니다. 현대 산업과 일상 생활에서 로봇 기술이 점차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관절 로봇은 그 중심에 서 있죠. 오늘은 다관절 로봇의 기술적 특성부터 자동화 설비에서의 역할, 엔터테인먼트 분야까지 다관절 로봇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A부터 Z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편적인 다관절 로봇

다관절 로봇은 여러 개의 관절을 가지고 있어, 사람의 팔처럼 유연하고 다양한 움직임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로봇들은 정밀한 작업 수행이 가능하여, 조립, 용접, 페인팅, 검사 등 다양한 공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특히, 6축 다관절 로봇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이들은 공간의 어떤 지점에도 도달할 수 있는 높은 자유도를 제공합니다.

산업에서 가장 인기 있는 로봇!

6축 다관절 로봇은 6개의 축을 회전하여 움직이며, 산업 내에서 자동화가 필요한 작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수의 축이 엄청난 유연함을 가질 수 있는 강점이 되어 다관절 로봇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처음 다관절 로봇을 보는 분들이라면 이게 로봇이야? 라는 생각이 드실것 같습니다. 나우지기도 처음 다관절 로봇을 보고 그냥 사람 팔이 바닥에 고정되어서 움직이는 데 이게 로봇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위키백과에 보면 로봇의 정의가 어떤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해주는 장치라고 표현되는 만큼, 다관절 로봇을 로봇이라고 말합니다.

다관절 로봇인 NURO X Series 중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모델인 NURO X 25의 스펙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다관절 로봇 NURO X Series

[NURO X 25]

최대 가반 하중: 25kg

최대 동작 범위: 1660mm

설치 방법: 바닥 장착, 반전 장착

각 관절별 동작 범위:

joint No.1±170°
joint No.2+77°/-160°
joint No.3+165°/-85°
joint No.4±190°
joint No.5±130°
joint No.6±360°

몸체 무게: 172kg

반복 정확도: ±0.05mm

[가반 하중의 의미]

‘가반 하중’이라는 용어는 로봇이 안전하게 들어 올리고 올린 제품을 안전하고 정밀하게 이동 시킬 수 있는 최대 무게를 의미합니다.

최대 가반 하중이 25kg나 되는 모델인데, 이 하중이 크게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이렇게 생각해보면 정말 대단한거라고 느끼 실 수 있습니다. 20kg짜리 쌀포대를 24시간 쉬지 않고 옮기는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쌀포대로 예를 드니까 확실히 체감이 되죠? 쌀포대 20kg를 드는 것도 힘든데 그보다 5kg 더 무거운 하중을 쉬지 않고 NURO X 다관절 로봇이 들어 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저도 장소와 형편만 된다면 꼭 집에 하나 두고 싶은데 다관절 로봇입니다. 물론 산업용은 가정에 두기엔 너무 어려운 난관이 있습니다.

제조업 분야에서 25kg 가반 하중은 상당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부품 제조 공장에서 이 로봇은 엔진 부품, 휠, 배터리 팩 등 중량이 있는 부품을 취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산 라인에서의 작업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작업자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로봇이 중량물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이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제품 손상의 위험도 줄어들게 됩니다.

물류센터나 창고에서는 다양한 크기와 무게의 상품을 다뤄야 합니다. 25kg의 가반 하중을 가진 로봇은 상자, 포장된 식품, 가전제품 등을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온라인 쇼핑의 증가로 물류센터의 작업량이 급증하는 현재 상황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로봇이 중량물을 효율적으로 손질함으로써 배송 과정이 더욱 빨라지고 정확해집니다.

상상해보세요, 가정용 로봇이 25kg의 무게를 들 수 있다면, 대형 가전제품을 옮기거나 정원 작업 시 흙이나 모래백을 옮기는 일 등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무거운 짐을 옮기는 일이 어려운 고령자나 힘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5kg 가반 하중을 지닌 다관절 로봇은 그 능력을 통해 우리 생활과 산업 환경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제조업에서의 부품 취급부터 가정과 비상 상황에서의 다양한 용도까지, 이러한 로봇은 무거운 물체를 다루는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대폭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가반 하중 25kg은 단순한 수치를 넘어서, 로봇 기술이 우리의 일과 삶을 어떻게 더 나아게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강력한 예입니다.

[최대 동작범위의 의미]

최대 동작 범위 1660mm는 정지 상태인 다관절 로봇의 기준점으로 부터 1660mm 떨어진 지점까지 물체를 잡거나 용접 같은 공정을 수행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정도 거리면 평균 키를 갖춘 성인 남성의 양팔을 가로로 쭉 뻗었을때에 비슷합니다. 이는 상당히 넓은 작업 영역을 커버 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것인데, 역시나 체감하실 수 있도록 얘기를 해드리겠습니다.

상상해보세요, 주방에서 다관절 로봇이 요리를 돕고 있다고 합니다. 이 로봇은 식재료를 냉장고에서 꺼내고, 조리대 위에 있는 다양한 위치로 이동시키며, 심지어 가스레인지 위의 팬까지도 손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1660mm의 동작 범위 덕분에, 주방의 한 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로봇이 움직이며 요리 과정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가정용 셰프 로봇이 다양한 요리 작업을 한 자리에서 해결하는 모습을 상상케 합니다.

또 다른 사례로, 창고나 물류센터에서의 상품 취급 과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660mm의 동작 범위를 가진 다관절 로봇은 포장된 상품을 선반에서 취급하거나, 분류 작업을 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이 거리는 로봇이 선반의 여러 층에 걸쳐 있는 다양한 크기와 무게의 상품들을 취급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작업 효율성과 속도를 대폭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관절 로봇의 최대 동작 범위 1660mm는 단순한 숫자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는 로봇이 우리 생활과 산업 현장에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지표입니다. 주방 보조부터 물류센터의 상품 취급에 이르기까지, 이 거리는 로봇이 인간의 활동 범위를 넘어서서 더 넓은 영역에서 활약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다관절 로봇은 그들의 놀라운 기술적 특성을 바탕으로 우리의 일상과 산업 활동을 보다 효율적이고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후 쓰다보니 엄청나게 길어졌는데 활용도가 높은 산업용 로봇인 만큼 할 얘기도 엄청 많은것 같습니다.

자동화 할 수 있는 작업 모음

가장 활용도가 높은 산업용 로봇은 어떤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을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화 할 수 있는 작업이 정말 많지만 대표적으로 몇가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정밀 조립 공정

자동차, 전자기기, 항공기 부품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정밀 조립 작업은 이 6축 다관절 로봇의 주요 활용 분야 중 하나입니다. 로봇의 반복 정확도 ±0.05mm는 미세한 부품을 정확한 위치에 조립하는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제조 공정에서는 다수의 소형 부품을 정확한 위치에 배치해야 하는데, 이 로봇은 이러한 고정밀 작업을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물류 및 팔레타이징

25kg의 가반 하중과 1660mm의 최대 동작 범위를 가진 로봇은 물류 센터에서의 상품 취급 및 팔레타이징 작업에 이상적입니다. 상품을 창고 내 다양한 위치로 이동시키거나, 트럭으로 상품을 싣고 내리는 과정에서 로봇은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여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특히, 중량물을 다루는 작업에서 로봇의 정밀한 동작과 강력한 하중 지지 능력은 작업자의 부상 위험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입니다.

3. 용접 및 페인팅

용접 및 페인팅 공정은 정밀도와 일관성이 중요한 작업입니다. 6축 다관절 로봇은 이러한 작업을 위한 이상적인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로봇은 복잡한 구조물의 용접이나 대형 부품의 균일한 페인팅 작업을 높은 정밀도와 반복성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품질을 일관되게 유지하면서도 생산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4. 검사 및 품질 관리

최대 동작 범위와 높은 정밀도를 갖춘 다관절 로봇은 제품의 검사 및 품질 관리 공정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 카메라나 센서를 로봇에 장착함으로써, 로봇은 제품의 표면 결함, 치수 불일치 등을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품질 관리 과정의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여, 제품의 일관된 품질을 보장하고, 불량률을 최소화합니다

5. CNC 기계 조작 및 금속 가공

가반 하중 25kg, 최대 동작 범위 1660mm, 반복 정확도 ±0.05mm를 갖춘 6축 다관절 로봇은 CNC(컴퓨터 수치 제어) 기계 조작 및 금속 가공 공정에서도 큰 역할을 합니다. 이 로봇들은 고정밀 가공이 필요한 금속 부품의 제작과 조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복잡한 형상의 부품을 빠르고 정확하게 가공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다관절 로봇 엔터테인먼트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다관절 로봇을 엔터테인먼트 요소로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까요? 제가 앞서 얘기해드린 것처럼 가정에서 설치가 될 수 없는 난관을 여기서 얘기해드리게 됩니다. 다관절 로봇을 설치하고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안전펜스가 설치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다관절 로봇은 높은 가반 하중을 보여주는 만큼 움직일때 충돌하면 매우 위험합니다. 그래서 집안의 설치하기가 어렵고, 산업 현장에서만 사용되는 이유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상한 것을 기술로 표현 할 수 있다면 문제 될게 없습니다:)

서울의 대표 백화점 중 하나인 더현대서울 입니다. 여기에서 다관절 로봇 엔터테인먼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천수 주먹감자사건을 모티브로 제작한 ‘주먹감자라면’ 박스에 다관절 로봇 NURO X의 이름 각인 퍼포먼스를 볼 수 있었습니다. 지난 7월에 진행한 행사에 많은 인플루언서와 연예인분들이 찾아왔었는데, 나우지기도 방문하여 이천수님과 비롯하여 많은 인플루언서분들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이천수님 아내분과 함께 오셔서 주먹감자라면도 드시고, NURO X의 각인 퍼포먼스도 보시는 모습이 즐거워보였습니다. 그리고 정말 다정하고 착하셨던게 기억이 납니다. 나우지기는 싸인도 받았습니다:)

NURO X가 각인 보여주는 퍼포먼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구매하신 분들이 미리 요청한 문구를 NURO X에 입력하면 펜으로 각인을 해줍니다. 정확하고 정밀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 절로 스마트폰을 꺼내 영상에 담고 싶은 마음이 드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주먹감자라면은 정말 맵습니다. 보시고 한번 먹어보려는 생각이 있으시다면 각오는 하셔야 합니다. 물론 면이 감자면이라 정말 맛있습니다:)

고임금과 구인난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로봇 산업에 찾아오고 있습니다. 들어오는 관심과 실제 수주가 많아 질 수록 산업은 발전하기 마련인데, 그 로봇 산업에 중심에는 다관절 로봇이 위와 같은 이유로 있다는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소식을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나우지기였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