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취출로봇 사출 성형기 자동화 대응을 위한 설치와 티칭이 쉽다.

2024-02-06

안녕하세요. 나우지기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플라스틱 제조 산업에 있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플라스틱 제품을 가장 쉽게 자동화 하는 로봇을 준비했습니다.

새로운 로봇을 설치하기에 공간부터 걱정되는 분들에게 취출로봇이 어떻게 설치하고, 근로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티칭이 쉬운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G_0528.jpg입니다

취출로봇은 사출 성형기가 설치된 금형에서 생산된 플라스틱 제품을 안전하게 잡아서 꺼내는 로봇입니다.

일반적으로 플라스틱 제품이 사출 성형기에 설치된 금형을 통해 생산되면 박스에 낙하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적재하고 있습니다. 어렸을때 잘 갖고 놀던 블럭 장난감 기억하나요? 바닥에 떨어진 블럭을 실수로 밟았다가 5분간 뒹굴 거렸던 기억이 나우지기는 갖고 있습니다. 너무 아파서 기억이 선명하네요. 보통 장난감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제품들은 크기가 작고 무게가 가벼워서 낙하해도 품질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금형에서 낙하 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꺼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 범퍼처럼 큰 플라스틱 제품이 생산되면 어떻게 꺼내야 할까요?

큰 플라스틱 제품이나 낙하시 품질에 영향을 주는 플라스틱 제품은 취출로봇으로 자동화해야 합니다.

큰 플라스틱 제품이 무겁지 않더라도 반복적으로 사람이 큰 부피의 제품을 꺼내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산업안전공단에서도 사출 성형기 금형내 끼임 사고를 방지하고자 취출로봇을 설치하여 방지하는 것을 안내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2021년과 2022년에 끼임사고로 인해 근로자가 사망한 경우가 보고 된 사례가 있기에 사출 성형기를 사용할때는 안전을 위해 취출로봇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취출로봇은 사출 성형기 형체 고정형판 위에 설치됩니다.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은 항상 공간에 대한 제약을 받습니다. 사출 성형기의 크기 자체가 거대하기 때문입니다. 소형 크기라고 불리는 사출성형기인 400~500t도 7000~8000mm 정도의 길이를 보여줍니다. 나우지기는 3000t 급 사출 성형기도 본적이 있는데, 거대한 공룡하나 보는것 같았습니다. 소형 단독주택 크기만 했거든요. 이렇게 공간을 상당히 차지하는 거대한 크기에 효율적인 공간활용을 위해 형체부인 형체 고정형판 위에 설치되는 것입니다.

[설치방법]

1. 구매전 사출 성형기 도면과 제품 하중을 고려하여 취출로봇 사양을 결정한다.

2. 결정된 사양의 취출로봇을 설계하고 제작한다.

3. 제작된 취출로봇의 안정성 및 최적화를 위해 시운전을 한다.

4. 공장내 호이스트 및 지게차를 통해 취출로봇을 사출 성형기 위에 올린다.

5. 주행축 고정장치를 확인한 후 형체 고정형판 위에 결합한다.

6. 사출 성형기 통신과 연결한다.

7. 금형 내 공간을 확인하여 티칭 팬던트로 취출로봇이 충돌없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8. 안전한 작동 범위를 확인하여 취출 작업을 자동화 한다.

만약 수직 사출 성형기라면 취출 로봇 설계자체가 다르니 주의 바랍니다.

취출로봇은 다른 산업용 로봇과 마찬가지로 티칭 팬던트를 통해 티칭합니다.

티칭 팬던트로 취출로봇의 3개의 축을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티칭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3개의 축을 갖는 취출로봇은 3차원 공간에서 빈틈 없이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티칭을 하기전에 먼저 3개의 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서보 모터와 로봇의 메인 구동축이 움직이는 주행축(X축), 주행축에서 직각으로 움직이는 전후축(Y축), 높이를 담당하는 상하축(Z축)입니다. 이 3개의 축만 기억하시면 이제 취출로봇 티칭은 쉽습니다.

  1. X축, Y축, Z축 작업 범위를 티칭 팬던트로 움직여본다.
  2. 티칭 팬던트로 작업 범위 내에서 최적의 움직임을 찾는다.
  3. 최적의 움직임을 ‘동작-위치추가’로 설정한다.
  4. 적절한 ‘속도설정’ 한다.
  5. 사출 성형기 통신과 함께 동작하는 지 확인 후 ‘자동’ 한다.

NUTP-7은 직관적인 UI로 스마트폰처럼 쉽게 터치 방식으로 취출로봇을 티칭하는 티칭 팬던트입니다. 로봇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어도 바로 동작 해볼 수 있을정도로 쉬운게 특징입니다. 나우지기는 많이 사용해봐서 이제 어려운 동작만 아니라면 취출 작업을 금방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취출로봇 자동화 사례는 컨베이어 벨트, 비전검사기 등 다양한 설비와 연동되어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자동화 사이클은 사출성형기-> 취출로봇 ->비전검사기-> 컨베이어벨트 -> 다관절 로봇 및 포장 설비-> 물류로봇입니다.

이 사이클은 제품을 취출하는 것부터 품질검사, 이송, 적재, 포장, 팔레타이징, 운송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동화 사이클에서 가장 먼저 작업을 수행하기에 취출로봇의 중요도는 말하지 않아도 느낄 수 있을것입니다. 그래서 안정적이고 정밀한 취출로봇을 선택하는게 사출 성형기 자동화 대응에 최우선입니다.

로봇 제조사를 거치지 않고,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취출로봇은 현재 플라스틱 제품 제조기업의 필수 자동화 제품이 되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좋은 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 도입하는만큼, 많은 기업들의 사랑을 받는 로봇입니다. 다음에도 사랑 받는 로봇을 여러분들에게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