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코마우 웨어러블 로봇 메이트는 무엇인가?

2022-03-07

웨어러블 로봇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 입니다! 최근 로봇시장에서 웨어러블 로봇 제품이 크게 주목 받고 있죠? 로봇이 본격적으로 우리 일상에 들어오고 난 후에 공항에서 청소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빙로봇과 치킨이나 음식 등을 만들고 제공하는 협동로봇 등의 모습이 많은 화제가 됐었는데, 서빙로봇과 협동로봇에 이어 웨어러블 로봇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마치 우리가 어릴 적에 만화나 영화속에서 보았던 것이 그대로 현실이 된 모습이라 웨어러블 로봇이 더욱 화제가 되고 있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요, 나우로보틱스가 국내 유일의 공식 파트너사로 있는 글로벌 로봇 기업 코마우(COMAU)에도 웨어러블 로봇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오늘은 코마우의 웨어러블 로봇인 코마우 메이트 COMAU MATE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웨어러블 로봇이 인기 있는 이유?

웨어러블 로봇

웨어러블 로봇이 인기 있는 이유는 다른 로봇들과 비슷한 이유이지만 지치지 않고 일정한 노동 생산력을 유지할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웨어러블 로봇이 주로 사용되는 분야는 무거운 짐을 오르고 내리거나 이동하는 등의 현장, 산업 분야로 본다면 건설이나 농업, 목공, 조립 등으 작업을 주로 하는 곳에서 많이 사용이 되는데요,

 

 

이런 작업들은 대체적으로 힘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이 특징이죠! 사람의 경우 장시간 일을 지속하다보면 에너지가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처음에 일을 시작할때만큼 유지하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런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등장한 로봇이 바로 웨어러블 로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신체적인 한계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웨어러블 로봇은 산업용 로봇의 일환으로 등장했는데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근로자들이 신체적인 한계를 이겨내고 자신들이 해야하는 작업을 더욱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웨어러블 로봇은 현재는 대부분 외골격 로봇 형태로 제작되서 나오고 있습니다! 외골격 로봇은 사람이 직접 옷처럼 로봇을 입는 형태로 만들어진 것을 말합니다! 외골격 로봇의 장점은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작업자들의 신체적인 한계를 도와주는데 탁월하다는 점인데, 문제는 가격이 비교적 비싼 편이고 한번 사용을 할 때마다 전기를 충전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전기없이 스프링 구조만으로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는 코마우 웨어러블 로봇, 메이트

웨어러블 로봇
웨어러블 로봇
 

코마우의 웨어러블 로봇은 일반적인 웨어러블 로봇의 단점을 보완해 보급형 기기로 나왔습니다! 웨어러블 수트 형태로 제작된 것이 특징인데 코마우 메이트에서 메이트의 뜻은 Muscular Aiding Tech Exoskeleton 입니다! 이 웨어러블 로봇은 이탈리아의 비수술 정형외과 ossur와 바이오로보틱스 전문기업 iuvo, 그리고 코마우가 공동개발한 것입니다!

 

 

코마우의 웨어러블 로봇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에 전기에 의존해야 했던 시중의 웨어러블 로봇의 한계를 극복하여 배터리나 전기선이 없이 제작됐다는 것입니다! 전기 파워의 보조가 없어도 스프링 구조만으로도 충분히 작업자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면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웨어러블 로봇
웨어러블 로봇

코마우 웨어러블 로봇의 주요 소재는 가벼운 탄소 섬유입니다! 그래서 통기성이 좋아서 오랫동안 착용해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직관적인 조절 시스템도 갖췄으며 물과 먼지, 자외선 등 외부 환경의 변화에도 강하게 설계됐습니다!

 

 

코마우는 제작과정에서 생리적인 어깨 움직임과 모양을 복제하여 만들어 착용감을 높였고 상반신 지지력을 극대화 했습니다! 또한 작업자가 웨어러블 로봇 메이트를 착용하다가 중간에 다른 모드로 전환하고 싶다면 작업이나 동작을 멈추지 않고 신속하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코마우에서는 메이트 제품을 착용하고 난 후 어꺠근육 활동과 부담을 30% 가량 줄여줄 수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작업자들의 행동 정확도는 27%, 실행 속도는 10% 향상 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지난해 12월 더로봇리포트 외신의 코마우 인터뷰를 살펴보면 메이트 웨어러블 로봇은 인체공학적 평가 작업 시트 인증을 받은 유일한 상업용 외골격 수트이며, 힘든 작업중 생체 역학 부하를 줄일 수 있다고 밝혀졌다고 합니다. 또한 효율적이면서 인간공학적인 방식으로 작업자의 능률 향상을 돕고, 코마우 메이트를 사용하는 고객들은 인체 공학적 성능을 바탕으로 투자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코마우의 웨어러블 로봇 메이트에 대해 만나 보았습니다! 과거에 상상 속에만 존재하던 로봇이 이제 정말 현실이 되서 우리 일상과 매우 가까워졌고 이렇게 입는 형태의 로봇까지 나와 작업자들의 작업향상을 돕는 다는 것이 굉장히 신기하죠?

 

 

코마우의 웨어러블 로봇이 궁금하시다면 국내 유일의 코마우 공식 파트너인 나우로보틱스에 문을 두들겨 주세요! 여러분들의 작업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줄 것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