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코마우 웨어러블 로봇 메이트 어떻게 사용할까?

2022-04-08

웨어러블 로봇

안녕하세요! 나우로보틱스 블로그 지기, 나우지기입니다! 요즘 로봇 하면 아마도 많은 분들이 웨어러블 로봇을 떠올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웨어러블 로봇은 작업자가 갖고 있는 신체적 물리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탄생한 것으로 물류나 생산분야쪽에서 근무하는 작업자들이 착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무거운 짐을 나르거나 옮기는 업무가 많은 곳에서는 웨어러블 로봇의 힘을 빌려 진행하는 경우가 꽤 많은 편이죠!

 

나우로보틱스가 국내 유일의 공식 파트너사로 함께하고 있는 코마우(COMAU)에서도 웨어러블 로봇 제품을 이미 지난 2020년 연말에 출시를 했습니다! 코마우 웨어러블 로봇의 이름은 메이트(MATE)라고 하는데요,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를 한차례 해드린바 있는데, 다들 기억하시나요? 혹시 아직 보시지 못하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웨어러블 로봇 메이트는 이탈리아의 비수술 정형외과 OSSUR와 바이오로보틱스 전문기업 iuvo. 그리고 코마우가 공동 개발해서 탄생한 외골격 수트 형태의 로봇입니다! 이 로봇은 전기에만 의존하던 시중의 웨어러블 로봇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배터리나 전기선 없이 제작이 됐습니다! 전기 파워의 보조가 없어도 스프링 구조만으로도 충분히 작업자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면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코마우 웨어러블 로봇의 주요 소재는 가벼운 무게의 탄소 섬유로 이뤄져 있어서 통기성이 좋아 오랫동안 착용을 해도 불편함이 없고 직관적인 조절 시스템으로 물과, 먼지, 자외선 등 외부에 오염될 수 있는 환경 변화에 강하도록 설계가 됐습니다!

 

 

그 외에도 웨어러블 로봇 메이트를 착용하다가 중간에 다른 모드로 전환하고 싶다면 작업이나 동작을 멈추지 않고 신속하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우선 허리 부분부터 맞춰 주는데요, 끈을 자신의 허리 길이에 맞춰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 코마우 웨어러블 로봇 메이트를 어떻게 착용하는지도 함께 보여드리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착용하는 것인지 하나씩 설명해 드리도록 하곘습니다!

 

 

우선 코마우 메이트는 크게 살펴보면 어깨 부분과 몸통 부분, 허리 부분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요즘 시중에 앉은 자세를 교정해주는 밴드 제품들이 꽤 여러가지 출시가 되고 있잖아요? 전체적인 모양과 조절하는 방법이 그 제품들과 유사하기 때문에 쉽게 입고 또 벗을 수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로봇이다보니 착용하거나 또는 착용하고 나서 불편하지 않은지가 작업자에게는 중요한데 그 부분에 대해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것이 좋습니다!

웨어러블 로봇
웨어러블 로봇

허리 부분의 안쪽에는 별도로 추가로 조절해주는 장치가 있기 때문에 이걸 따라서 추가로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합니다!


웨어러블 로봇
웨어러블 로봇

그리고 이어서 어깨 부분을 조절해주는 모습인데요. 어깨의 위치와 모양에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길이만큼 조절이 가능합니다! 지금 보시는 모습이 바로 어깨부위에 길이를 조절해주고 있는데요, 코마우는 웨어러블 로봇 메이트를 제작할때 요 어깨 부위를 실제로 사람의 생리적인 어깨 움직임과 모양을 복제하여 만들어 착용감을 높였고 상반신 지지력을 극대화 했습니다! 또한 작업자가 웨어러블 로봇 메이트를 착용하다가 중간에 다른 모드로 전환하고 싶다면 작업이나 동작을 멈추지 않고 신속하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웨어러블 로봇
웨어러블 로봇
웨어러블 로봇

실제로 코마우에서 메이트 제품을 착용하고 사용을 해본 결과도 놀라웠는데요, 메이트 제품을 착용하고 난 후 어깨근육 활동과 부담을 30% 가량 줄여줬다는 결과가 나왔더고 합니다! 아울러 작업자들의 행동 정확도는 27%, 실행 속도는 10% 향상 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어깨에서 뿐만 아니라 가슴 주위에서도 코마우 메이트 웨어러블 로봇을 끈으로 단단하게 조절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실제 내 몸통과 상체의 크기에 따라서 끈을 이용해서 가슴팍 주변의 길이도 측정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몸에 너무 꽉 달라붙지 않으면서도 착용했을때 편안한 느낌만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웨어러블 로봇
웨어러블 로봇

그럼 웨어러블 로봇을 착용하는 모습도 보여드려야겠죠? 착용하는 모습도 의외로 간단한데요. 자세교정 밴드처럼 허리와 어깨 등을 싹 감싸주는 형태로 해서 제작돼 있기 때문에 착용하는 것과 입고 벗는 것이 간편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로봇이라고 해서 부담스럽거나 불편하지 않죠!

웨어러블 로봇
웨어러블 로봇
웨어러블 로봇
웨어러블 로봇

이렇게 해서 오늘은 코마우 웨어러블 로봇의 착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긴 모양이 확실히 우리가 많이 보던 일상속 제품들과 많이 비슷하죠? 웨어러블 로봇을 많이 선호하는 이유중 하나도 작업자가 직접 착용을 해야하는 제품인데 착용하기가 어렵지 않고 쉬우면서 관리하기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작업장의 생산효율을 높이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 웨어러블 로봇과 함께 시작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