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구인난 시대 극복하는 물류로봇 AMR와 AGV의 차이는?

2023-04-12

노동인구가 감소하면서 경험한적 없던 구인난 시대를 맞이하게되었습니다. 여러 산업의 현장에서 일할 사람이 부족하다는 얘기가 많이 들려오는것이 이제 당연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인구 감소로 인한 원인을 뽑고 있는데, 여러 전문가의 얘기들을 들어보면 다른 복합적인 요소도 구인난을 불러일으키는데에 한몫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 요소 중 대표적인 것 하나를 얘기해드리자면 근로 환경입니다. 특히 제조 및 현장에서 근무하는것에 대한 기피 현상이 뚜렷한것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제조 및 현장에 구인난은 사실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세계 경제의 중심인 미국에서도 우리나라와 같은 현상으로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제조 산업의 현장에서는 산업용 로봇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로봇에 대한 전망이 높은것도 구인난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구인난을 극복하고자 많은 기업들은 현장에서 자동화 설비를 갖추고자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산업용 로봇이 그 흐름을 이끌고 있었는데, 이제 2023년부터는 물류로봇이 이 흐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물류로봇에 대해 보여드리면서 AMR, AGV를 구분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류로봇

물류로봇은 물류 작업이 필요한 현장을 자동화 하는데에 사용되는 로봇입니다. 흔히 제조 현장의 창고나 택배와 같은 배송 시스템의 물류센터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재고를 파악하고, 정해진 위치에 물류를 이동시켜 물류 작업 전체를 자동화 하는데에 물류로봇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류로봇의 장점은 자동화된 물류 현장은 인력을 최소화 시킬 수 있고, 운영 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다는것입니다. 특히 완벽하게 작업 프로세스된 환경이라는 가정하에 기존보다 효율성과 정확성이 높습니다. 로봇이 수행하기에 휴식 시간이 없고, 작업 속도 또한 빠른것도 장점으로 얘기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고강도 및 단순 노동이 필요로한 현장을 더 높은 정확성과 효율성을 가진 물류로봇이 채워주고 있는것입니다

[국내 물류로봇 적용 사례]

업체명: 쿠팡

위치: 대구 풀필먼트센터

연면적: 33만㎡

적용된 물류로봇: AGV(무인운반로봇), 소팅 봇(sorting bot), 무인 지게차(driverless forklift)

대구 풀필먼트센터에는 1,000여대 이상의 물류로봇이 상품을 진열, 적재, 운반 등의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원에게 상품을 전달하는 방식의 물류기술이 도입되어, 기존 업무 단계를 65% 줄이고, 단 2분 안에 수백 개 상품이 진열된 선반을 직원이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화된 물류 프로세스가 도입되어 1년 365일내내 효율적인 물류 창고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국외 물류로봇 적용 사례]

업체명:아마존

위치: 미국내 아마존 물류센터

연면적: 1억 7,300만 ft²

적용된 물류로봇: AGV(무인운반로봇), AMR(자율이동로봇)

모든 제조분야 기업의 대표 및 임원분들을 스마트공장 공급기업인 나우로보틱스가 응원합니다.

미국내에 위치한 아마존 물류센터에는 약 52만대이상의 로봇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물류로봇과 더불어 픽업 및 분류용 로봇까지 더 높은 자동화를 도입하기 위해 현재에도 로봇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간 33만대의 로봇을 생산할 수 있는 아마존은 구인난에 대비해 효율적으로 로봇을 배치하여 물류센터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것입니다. 올해부터 가동되는 로봇인 스패로우는 거대한 상품을 옮길 수 있는 AMR입니다. 자율주행이 가능하여 이전에 10년 동안 사용해온 AGV를 완벽히 대체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국내외 물류 공룡들의 사례들을 간단히 보여드렸습니다. 하루에 수천개부터 수억개의 상품이 물류로 들어오는 상황이 펼쳐지는 두 기업입니다. 구인난을 대비하여 물류센터의 물류로봇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아직 완전한 자동화까지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기존 대비 물류봇이 65%이상의 효율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물류로봇 도입을 진행하고자한다면 주의할점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합니다. 무작정 도입하여 원하는 효율성이 나올 수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1. 기존 물류 프로세스 파악

현재 현장의 물류 프로세스가 어떠한지 파악하여 자동화 시킬 수 있는지 검토를 해야합니다. 현장의 상황이 매일 혹은 매시간 바뀌거나 이동 경로상의 장애물이 너무 많으면 물류로봇을 도입하기 어렵습니다.

2. 로봇의 성능 및 사양 파악

물류로봇은 로봇마다 사양이 다릅니다. 각 로봇이 버틸 수 있는 가반하중과 이용시간이 다르며, 로봇 자체의 크기도 다르기 때문에 성능과 사양을 꼭 확인하고 도입을 결정해야합니다.

3. 안정성

인력과 함께 일하는 물류로봇이 현장에서 얼마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알아야합니다. 로봇은 인간과 사고가 생겼을시에 부상의 위험이 있기에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로봇인지, 현장의 상황은 어떠한지 고려해야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AMR과 AGV에 대해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AMR은 Autonomous Mobile Robots를 줄인말로 자율 주행 로봇을 뜻합니다. 카메라, 레이더, LiDar 등의 다양한 센서가 탑재되어 주변환경을 인식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현장을 학습합니다. 자동화 작업에 최적화된 로봇으로써 제품의 수거, 분류, 운반 등의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AMR의 가장 큰 장점은 Ai 기반으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는것입니다. 작업 환경이 변화하거나 새로운 작업이 추가되어도 자체적으로 학습된 데이터와 클라우드의 저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능동적인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물류 현장에서 자동화를 도입하기에 가장 적합한 로봇이지만, 공장과 공공기관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범용성 높은 로봇입니다.

AGV는 Autobated Guided Vehicle를 줄인말로 자동 운송 차량을 뜻하고 있습니다. 자기 유도 기술을 사용하여 지정된 경로를 따라 움직이며, 물류 현장에서 운반 작업을 수행합니다. 자기 테이프 및 QR코드 등으로 전용 경로를 설정하여 사용하는 물류로봇입니다.

AGV의 가장 큰 장점은 사람의 개입 없이 작동하는것과 충전된 배터리 사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정한 작업 속도를 유지하여 기존에 인력이 수행했던 위험하고 단순한 노동을 효율적으로 대체해줍니다.

AMR이 개발되기 이전부터 사용했던 물류로봇으로 현재 물류 현장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해진 경로만 이동이 가능하고, 충전과 동시에 작업을 수행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마존은 기존 AGV 로봇을 AMR로 대체하고자 개발과 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물류센터에서 Ai 기반의 물류로봇이 사람없이 물류를 관리하는걸 볼 수 있는날이 얼마 남지 않은것 같습니다.

AMR과 AGV의 대표적인 차이로는 센서와 Ai 기반을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AMR은 다양한 센서와 Ai를 기반으로 자율주행과 능동적인 상황 대처가 가능하고, AGV는 지정된 경로로 움직여서 능동적인 상황 대처 능력이 떨어집니다. 지정된 경로만을 움직이는 AGV를 AMR이 점차 대체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AMR보다는 AGV가 더 저렴하기에 완전히 대체되기까지 시간은 더 걸릴것 같습니다.

앞으로 AGV보다는 AMR이 많이 사용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아시겠죠?

현재 물류로봇은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활발히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물류산업을 넘어 공장 자동화와 지능형 기관 관리 등에서 활용될 것입니다. 미래 로봇분야 산업에서 핵심이될 물류로봇을 주의깊게 보며 발전될 산업들을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나우로보틱스는 AMR을 출시 예정에 있습니다. NUGO Series로 Ai기반의 자율주행 로봇이 2023년에 등장할테니 많은 기대와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