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산업용 로봇팔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는 시작이다!

2023-07-10

안녕하세요 햇살 뜨거운 날에 나우지기 인사드립니다:) 어제 저녁에 배고픔을 이기지 못하고 치킨을 야식으로 먹었습니다. 살이 찌겠지만 먹고 싶은 마음을 참을 수 없었습니다. 이 마음 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크런치한 튀김 옷과 부드럽게 씹히는 닭다리살이 너무 먹고 싶었습니다. 이런 마음을 뒤로 할 수 없어서 저는 근처 치킨집으로 바로 달려가게 되었죠. 원하는 치킨을 골라 주문을 넣고 기다리는데, 제 치킨을 로봇팔이 튀겨주는걸 볼 수 있었습니다. 로봇 팔이 기름에 치킨을 넣고 튀기고 있었죠. 그래서 오늘은 로봇팔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제 일상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로봇팔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산업용 로봇팔

나우지기가 좋아하는 치킨집에 로봇팔입니다. 뒤에 사람도 보이시나요? 사람과 로봇팔이 분업해서 제 치킨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사장님께 여쭤보니 로봇팔은 치킨을 기름기 속에 넣고 튀겨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아직 양념을 묻히거나 다른 조리는 사람이 직접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튀겨주는것만으로 너무 편하다고 말해주셨습니다. 여러분들도 동네에서 이런 로봇팔을 찾아보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산업용으로는 어떻게 로봇팔이 사용되고 있을까요?

산업용 로봇팔(Industrial Robotic Arm)은 제조 및 생산 공정에서 특정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해 설계된 로봇 시스템의 한 부분입니다. 이 로봇팔은 사람의 팔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여러 관절과 링크로 구성되어 다양한 각도와 방향으로 움직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산업용 로봇팔은 제조 공정에서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됩니다.

조립: 로봇팔은 정밀한 움직임 덕분에 소형 부품을 정확하게 조립하는데 사용됩니다. 자동차, 전자 제품, 시계 등의 조립 공정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용접 및 절단: 로봇팔은 레이저나 용접기를 사용하여 금속을 절단하거나 용접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로 인해 정밀하고 빠른 제작이 가능합니다.

포장: 제품을 포장하는 과정에서 로봇팔은 빠른 속도와 정확성으로 상자에 제품을 담고, 라벨을 붙이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검사 및 품질 관리: 카메라나 센서를 로봇팔에 장착하여 제품의 품질을 검사합니다. 이를 통해 불량품을 신속하게 감지하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적재: 로봇팔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옮기는 등 물리적 노동을 대신합니다.

페인트 및 고압 스프레이: 로봇팔은 자동차 및 기타 제품에 페인트를 뿌리는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더 빠르고 정확한 페인팅이 가능합니다.

제조 현장이나 조립 공정을 경험한분들이라면 위에 공정들을 알고 계실텐데요. 사람이 직접 수행하면 노동이 정말 힘들기에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는게 얼마나 좋은지 바로 느끼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특히 산업용 로봇팔은 도입됨과 동시에 제조 산업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 생산성 향상: 로봇팔은 빠르고 정확하여 생산 공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더 많은 제품을 더 적은 시간에 생산할 수 있습니다.
  • 노동 강도 감소: 로봇팔은 인간에게 부담을 주는 무거운 물건을 다루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대신 수행함으로써 작업자들의 노동 강도를 줄여줍니다.
  • 사용자 정의 생산: 로봇팔은 빠르게 구성을 변경할 수 있어 소량 생산이나 개별화된 제품 생산에 유용합니다.

위와 같은 장점으로 여러 현장에서 로봇팔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것입니다. 물론 첫 도입시에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지만, 한번 도입되면 수년간 인력을 대체 할 수 있고, 24시간 운용이 가능하기에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이득이되는 것이 로봇팔 도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보여드린 산업용 로봇팔은 다관절 로봇이라고 불립니다. 그 이유는 로봇팔이 여러개의 관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주로 산업에서 사용되는 로봇팔은 4개 또는 6개의 관절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절이 많기에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어 다양한 공정을 수행할 수 있는것입니다. 심지어 애교도 부릴 수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아이언맨에서 확인한 더미처럼 말이죠.

다관절 로봇이 전시회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움직임이 굉장히 부드럽고 유연하지 않나요? 6개의 관절이 정밀하고 일정한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춤을 추는 퍼포먼스인데 다음엔 아이돌 춤을 추도록 해보겠습니다.

자동화 시스템은 여러 설비를 한번에 통제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여러 설비가 맞물리고 통제되어 효율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걸 자동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봇팔은 자동화 시스템의 설비 중 하나로써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말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을 보면서 로봇팔이 왜 중요한지 바로 느끼실 수 있을것입니다. 자동화 시스템의 시작인 이유는 로봇팔 하나로도 자동화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화에 관심이 있다면 언제든지 나우지기에게 물어봐주세요. 다음 포스팅도 좋은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