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산업용 스카라 로봇 NUCA3-R400 좁은 공간을 지배한다?

2023-06-09

안녕하세요 친절한 나우지기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제조 현장에서 쉽게 만나 볼 수 있는 로봇을 한대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로봇이라고 하면 커다란 안전 펜스 안에서 동작하기에 큰 공간이 필요한다고 생각할텐데, 오늘 보여드릴 로봇은 공간의 제약이 가장 적은 산업용 로봇입니다. 제조업의 종사하지 않는분들이라면 이게 로봇이라고 생각이 드실 수도 있겠네요. 바로 산업용 스카라 로봇인 NUCA3-R400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스카라 로봇은 ‘Seletive Compliance Assembly Robot Arm’을 줄여서 약자로 Scara Robot이라고 말합니다.

이름에 의미를 간단히 해석하여 풀이해보면 선택적 순응이 가능한 조립 작업 특화 로봇 팔입니다. 스카라 로봇이 작업을 수행할때에 유연성과 정확성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충돌이나 잘못된 움직임이 발생하지 않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스카라 로봇이라고 불립니다.

나우지기는 처음 스카라 로봇이라고 들었을때 뭔가 러시아 영화 배우 같아 멋있다는 느낌을 받았었는데, 여러분들은 이름이 어떻게 느껴지시는지 궁금합니다:) 처음 개발하여 이름을 붙인곳은 일본이라고 합니다! 야마나시 대학의 교수 지도하에 개발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카라 로봇은 수평축을 기반으로 움직입니다. 로봇 팔이 좌우로 움직이며 작업을 수행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단순하게 움직이지기에 다른 로봇보다 빠른 속도와 높은 정밀도를 갖는것이 스카라 로봇의 큰 특징입니다. 특징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 스카라 로봇의 특징 ]

1. 빠른 작업 수행 능력 및 정밀성

스카라 로봇은 빠른 속도로 움직이면서도 정밀한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제조 산업의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2. 구조의 단순함

로봇 팔이 수직, 수평 축을 중심으로 움직이므로 구조가 상대적으로 단순합니다. 이로 인해 유지 보수가 쉽고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3. 공간 활용성

스카라 로봇은 팔의 움직임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므로 작은 공간에서도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스카라 로봇을 실제로 보면 엄청 빠르다고 단번에 느낄 수 있습니다. 슉슉 움직이며 자신에게 주어진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모습을 말입니다. 저도 처음 스카라 로봇을 보았을때, 빠른 속도에 눈을 떼지 못했던게 기억이 납니다. 이 스피드는 구조의 단숨함에서 나온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움직이는 축이 2축이기에 빠르게 움직여도 모터에 부담이 없고, 작은 크기인 만큼 작은 하중을 들 수 있어 속도가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작은 크기라서 협소한 공간에 도입될 수 있다는게 현장을 가진 대표님들이나 임직원분들에게 큰 메리트로 다가올것입니다. 의외로 작업 현장은 정해진 공간이 크지 않기에 작은 크기는 정말 큰 장점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회사에서 많이 사용되는 다관절 로봇은 하중이 스카라 로봇과 비슷하여도 차지하는 공간이 훨씬 큽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요약해보면 좁은 공간에서 고속으로 정밀한 작업이 가능한 로봇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스카라 로봇은 주로 조립 공정에 많이 사용된다고 알고 계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처음 산업용 로봇으로 만들어진 이유가 조립 공정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인데, 최근에는 스카라 로봇도 다양한 공정에서 활용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주요 활용 공정 ]

  1. 적재 및 운송

제품의 위치를 다른 위치로 빠르게 옮기는 작업을 스카라 로봇이 수행합니다. 빠른 속도와 높은 정밀도가 장점인 스카라 로봇인 만큼 반도체 제조 및 전자 제품을 취급하는 현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조립

스카라 로봇은 높은 정밀도를 갖추고 있기에 작고 정교한 부품들로 구성된 제품을 조립하는데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나 작은 소자가 들어가는 전자 제품을 조립하는 공정이 있는곳엔 바쁘게 움직이는 스카라 로봇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컷팅

스카라 로봇에 컷팅 장치를 장착하여 제품을 가공하거나 박스 등을 컷팅 할 수 있습니다. 정밀도 높은 작업을 요구하는 컷팅이 들어간 공정에서 스카라 로봇도 도입되고 있습니다.

3. 볼트 및 너트 조임

나사라 불리는 볼트와 너트 등을 조이는 공정에 스카라 로봇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조 공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볼트 및 너트 조임 공정에 스카라 로봇을 도입함으로써 빠른 속도로 이 공정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4. 디스펜서

제조업에서 디스펜서는 도포액 정량 토출 장치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스카라 로봇에 디스펜서를 장착하여 접착제, 윤활유, 그리스 등을 제품에 도포할 수 있습니다.

5. 품질 관리

전체 제품에 대한 품질을 스카라 로봇으로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카메라나 이미지 센서에 제품을 스카라 로봇이 위치 시켜 품질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제조 분야에서 종사하는분들이라면 위에 공정을 하나 이상 경험해보셨을것입니다. 스카라 로봇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정 5가지인데, 만약 이 공정에 스카라 로봇이 없으면 도입하는것을 고려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지치지 않고 공정을 이끌어갈 로봇이 생기는 기쁨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NUCA3-R400은 나우로보틱스의 스카라 로봇입니다. 제조 공정 자동화 라인에서 부합 할 수 있는 고정밀, 고속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가반하중(Maximum Load) 3kg
  • 최대 동작 반경(Maximum motion) 150mm

*성능에 따라 구분된 R500, R600이라는 모델도 있습니다:)

나우로보틱스는 전용 티칭 팬던트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또 실시간 시스템과 버스 컨트롤을 탑재하여 가동시 더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은 부품들을 취급하는 공정에서 NUCA3-R400이 큰 도움이 됩니다.

전체적으로 하얀색 색상으로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느껴집니다. 실제로 크기도 컴팩트하여 귀엽다고 느껴지는 나우지기 애정 로봇이기도 합니다🤍 스카라 로봇인만큼 다양한 현장에 적용되어 있는데, 그 중 하나의 사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스카라 로봇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일반적인 이미지에 로봇 형태를 갖추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로봇을 도입하여 공장을 자동화 하는데에 접근성이 가장 높은 로봇입니다. 적은 공간을 차지하면서 빠르고 정확한 작업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현재에도 스카라 로봇은 열심히 자신에게 주어진 공정을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협소한 공간으로 자동화된 공정을 도입하기 고민이신분들에게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