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수준확인 사업부터 시작하면 고도화로 첫걸음 걷는다!

2023-04-07

제조업의 역량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중시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가려집니다. 이를 위해 많은 기업들이 좋은 인력을 구성하여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제조업은 수도권보다 밑에 있는 지방권에 분포되어 있어 좋은 인력을 구성하는것이 말처럼 쉬운일이 아닙니다. 현재 지방권은 인력 감소로 소멸 위기에 처한 곳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욱이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데에 많은 기업들이 힘을 쓰고 있는것입니다.

나우로보틱스는 스마트공장의 공급기업으로서 위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기업 대표 및 임원들을 위해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첫걸음인 수준확인 사업을 오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은 제조현장을 갖춘 중소·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정부지원사업입니다.

제조현장은 특성상 다양한 형태와 공정이 존재하는데, 이에 맞는 컨설팅, 솔루션 제공, 자동화 장비, 제어기, 센서 등을 제공하여 이전보다 수준의 경쟁력을 얻을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여러 지원사업이 분야별, 수준별로 존재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2023년 선도형 스마트공장(정부일반형) 구축지원사업>

  1. 지원 대상

중소·중견기업

2. 지원내용

생산공정 개선 등을 위해 IoT, 5G, 빅데이터, Ai, 클라우드 등의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 및 솔루션과 연동된 자동화자비, 제어기, 센서 등을 지원

3. 정부지원금(기업당, 최대)

2억원(동일수준 0.5억원)

4. 사업기간(최대)

9개월(동일수준 6개월)

정부지원금을 확인하면 현실성 없는 금액이 아니라는걸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2023년에는 예산 규모가 534억으로 최대 267개의 기업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지난달에 도입기업의 신청을 받았으니 올해 지원 받을 회사들의 모습이 궁금해집니다. 큰 규모의 지원사업인만큼, 사업기간이 길어서 변화가 느리지만 클테니 더욱 기대되는것 같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을 받기위해서 처음 해야하는것은 무엇일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공장 수준확인>

1. 목적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자발적인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를 유도하기 위한 스마트화 수준진단을 지원

2. 지원규모

12.5억원

3. 신청자격

  • 기업자체 역량(스마트공장 사업 미참여)으로 스마트공장 구축한 중소 중견기업
  • 정부지원을 통해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후 정부 지원없이 자발적으로 고도화를 추진하여 스마트공장 수준 상승이 기대되는 중소 중견기업
  • 스마트공장 수준확인석의 유효기간 만료기업

4. 신청기간 및 방법

  • 2023.02.13(월)부터 예산 소진시까지 수시접수
  •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온라인 접수

5. 지원내용

기업의 스마트화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공장 수준확인 지원, 수준확인서 및 진단보고서 제공

기업의 대표나 임원이라면 자신의 제조현장이 어떤 수준인지 궁금하고, 또 얼마나 스마트공장으로 발전할 수 있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그 궁금증을 단박에 해결하고 싶다면 꼭 스마트공장 수준확인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청 방법도 온라인 접수로 매우 쉽고, 수시접수이기에 언제든지 신청하여 수준확인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등록서류 또한 사업신청서 및 자가진단표, 중소기업 지원사업 통합관리시스템 정보활용동의서, 사업자등록증명원, 국세 및 지방세 완납 증명서로 5가지만 준비하면 됩니다. 수준확인 사업은 정말 쉽습니다. 스마트공장 수준확인 사업을 진행하면 얻는 인센티브도 있으니 정말 안할 이유를 찾는게 더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스마트공장 수준확인사업 참여기업 인센티브]

  • 나라장터 공공입찰(경쟁입찰) 신인도 평가 시 가점부여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
  • 기술보증기금 스마트공장 지원프로그램 참여 지원
  • 기술보증기금 스마트공장 지원프로그램 참여

비대면시대가 찾아오면서 디지털로의 전환이 빨라졌습니다. 제조현장에서도 이제 모든 공정을 데이터로 관리하여야 세계적인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이전보다 높은 생산성, 효율성으로 경쟁에서 앞서가고 싶다면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의 첫걸음 수준확인 사업부터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모든 제조분야 기업의 대표 및 임원분들을 스마트공장 공급기업인 나우로보틱스가 응원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