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자동화 설비 제작 업체 선정부터 설계까지 솔루션이 필요하다!

2023-08-01

안녕하세요:) 로보틱스 선도기업의 나우지기입니다. 나우로보틱스는 다양한 기업에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많은 포트폴리오 쌓아두었는데요. 오늘은 그 포트폴리오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자동화 설비 제작은 많은 기업인들이 고민하고 어렵다고 느끼는 문제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업체와 미팅을 갖고, 다양한 루트로 검색을 하여 찾아보실텐데요. 자동화 설비 제작을 어렵게 느끼지 않을수 있게 오늘 심도있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자동화 설비 제작

자동화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현장을 바꾸는 기술이다.

4차 산업혁명은 2016년부터 사용되고 있는 용어입니다. 디지털 세계를 바탕으로 모든 분야의 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자동화 설비 제작에 앞서 4차 산업혁명을 간단하게라도 이해하고 알고계시면 좋습니다.

현재 집 안에 가전제품을 스마트폰으로 연동하여 작동시킬 수 있다면 4차 산업혁명의 혜택을 받고 있는것입니다. 나우지기는 새로 이사온 집에서 4차 산업혁명을 느끼고 있습니다. 집 안으로 들어가기전에 스마트폰으로 미리 에어컨을 틀어서 시원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일상 가까이에서 벌써 느낄 수 있는것이 바로 4차 산업 혁명입니다.

많은 기업들은 우리 집안보다 더 많고 복잡한 기계들을 현장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합하여 다루기 위해 자동화 설비 제작이 필요한것입니다.

자동화 설비 제작은 먼저 현재 생산에 문제를 파악하는데 있습니다. 기존의 작업 프로세스에서 비효율성이나 문제점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정 분석, 작업 흐름 분석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자동화가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자동화 설비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 단계에서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향후 설비 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반자동 장비(융착, 리크검사, 품질검사) 활용 시스템 협동로봇 3대 통신연동

[ 나우지가가 생각하는 현장에서 문제를 파악하는 방법 ]

  1. 기존 공정을 파악: 팔렛타이징, 게이트 컷팅, 플라스틱 사출, 프레스, 불량품 검사, 원재료 운송 등
  2. 인력 구성을 파악: 공정마다 몇명의 인력이 필요한지 어떤 노동이 수반되는지 등
  3. 개선해야되는 공정 우선 순위 파악: 같은 문제를 반복하거나 문제가 생겼을시 리스크가 있는지 등

현실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비슷한 업종에서 자동화 설비가 마련된 업체를 방문해보거나 영상을 통해 찾아보면 좋습니다. 현재 현장을 바꿀 수 있는 훌륭한 레퍼런스가 될것입니다. 예시 링크 하나를 아래에 남겨두겠습니다.

​”미팅을 통한 설계와 계획

직교로봇과 인서트 사출 및 비전검사 자동화

공정에 대한 문제 및 개선 방향을 파악했다면, 이제 설계와 계획을 해야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제 자동화 전문 기업 혹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로 합니다. 전문 기업과 전문가에게 파악한 공정의 문제 및 개선 방향을 얘기하고 의견을 들으면서 자동화 설비 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좋은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서 가장 쉬운 방법은 앞서 말했듯 비슷한 업종이나 비슷한 공정을 사용하는 자동화 설비를 설계한 업체를 찾는것입니다. 많은 포트폴리오를 받거나 전문 업체의 홈페이지 및 블로그를 확인하여 자동화 사례를 확인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업체가 선정되었다면 미팅이 성사된 업체는 설계를 시작합니다. 설계는 도면과 기존 공정 과정을 눈으로 확인하여 캐드 및 시뮬레이션화 가능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자동화에 필요한 기계, 센서, 컨트롤러, 컨베이어 벨트, 로봇 등의 하드웨어 장비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작동할지 확인합니다.

실제로 미팅을 진행한뒤 전문 기업 혹은 전문가가 이런 장비들을 물리적인 형태를 가상으로 설계한 뒤 보여줄것입니다. 이후에는 자동화 설비 제작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게 됩니다.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룰수 있게 이제 프로젝트 단위로 관리하게 됩니다.

[ 자동화 프로젝트 ]

  1. 미팅을 통한 문제 및 개선 방향 파악
  2. 물리적 형태가 구현된 레이아웃 확인
  3. 일정과 예산이 명시하여 견적서 발부
  4. 견적서 확인 후 계약 체결
  5. 설비 제작 시작

설계와 계획이 끝났다면 이제 설비를 제작하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는 자동화 설계를 맡은 기업 혹인 전문가가 실행하는 단계입니다. 그래서 자동화에 대한 전문가나 취준생이 아니라면 주의깊게 기억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나우지기는 자동화 전문 기업에 있기에 이 단계도 잘 알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한 기업의 자동화 설비 제작을 위해 필요한 부품 및 기계들을 구매하여 조립합니다. 조립된 부품 및 기계들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걸 확인하기 위해 PLC라 불리는 제어 장치로 확인합니다. PLC는 자동화 설비에 필요한 기계 및 로봇 등을 통합으로 제어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다양한 기계와 로봇에서 출력된 다양한 입력과 출력을 제어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여러 브랜드가 존재하지만 국내에서는 미쯔비시 사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브랜드 마다 신뢰성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으로는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문제 발생시 대응이 빠른 미쯔비시 네트워크도 많이 사용되는 이유라고 합니다.

[ 자동화 설비 제작 ]

  1. 설계에서 필요로 하는 부품 및 기계, 로봇 구매
  2. 계획에 맞는 조립 및 설치
  3. 제어 장치를 통한 작동 확인

제어 장치를 통해 설계와 맞는 작동이 확인되었다면, 이제 시운전이 필요합니다. 자동화할 공정과 같은 원재료 및 제품을 설비에 넣어 시운전을 진행하게 됩니다. 시운전을 진행하면서 실제 작업자가 경험할 어려움과 위험을 파악하고 개선하며,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작업자에게 교육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듭니다. 시운전은 프로젝트와 설비에 따라 다르지만 정상 검증까지 최소 1주일의 시간이 필요로 합니다. 최적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위해서 꼭 필요한 단계이므로 프로젝트 시작 전부터 미리 일정을 조율하는게 좋습니다.

시운전을 정상적으로 끝냈다면, 현장에 설치를 진행합니다. 자동화 설비는 대부분 무게가 무겁기에 기본적으로 지게차, 모노레인 크레인, 트럭이 필요로 합니다. 나우지기는 여러 자동화 설비가 나가는걸 봤는데, 꼼꼼하게 설비를 다룰 수 있는 전문 인력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자동화 설비는 양산품이 아니기에 충격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현장 설치가 완료된 후에는 점검과 성능 개선을 지속적으로 요구됩니다. 이는 현장의 목소리와 담당자를 통해 가능하기에 전문 기업 및 전문가와 소통하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자동화는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모두에게 고민이며 항상 꿈꾸는 미래입니다.

모든 기업이 원하는 만큼 자동화 설비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존 공정과 작업의 프로세스가 개선되는것은 도입시 많은 비용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그보다 높은 비용을 시간이 지나면 회수 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된 공정을 바라보며 이제 다른 시선으로 데이터의 눈을 돌리면 됩니다. 자동화 설비 제작이 완료되었다면 공정별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더 높은 효율의 공정으로 개선하여 생산과 비즈니스를 최적화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자동화 설비를 위해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지원 사업을 통해 도입시 필요한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으니 지원사업에 대해서도 많이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나우로보틱스는 자동화 설비와 지원사업까지 어려워하시는 기업인들을 위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