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제조산업 공장 자동화 설비부터 시스템까지 고도화로 가는 시작은?

2023-06-12

안녕하세요 뜨거운 나우지기 인사드립니다:) 여름이 다가오는걸 몸소 느낄 수 있는 하루네요. 점심 먹으러 나갔다가 오는데 햇빛이 따갑습니다. 내일부터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다니려고 합니다. 이번 여름을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낼 생각이신지 궁금합니다. 제 이야기는 뒤로하고 오늘은 조금 어려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조산업의 미래라 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공장 자동화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나우로보틱스가 가장 자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사례를 포트폴리오로 가지고 있습니다.

공장 자동화는 하나의 제품이 생산되기까지의 과정을 사람의 개입을 줄여 가장 효율적으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공장은 산업에 따라 생산하는 과정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신발을 만드는 공장과 자동차를 만드는 공장에 생산 과정이 다른것처럼 말입니다. 18세기 산업 혁명이 일어나면서 인간을 기계가 대체하는것을 배웠을것입니다. 그 변화는 현재까지 멈추지 않고 1차, 2차, 3차, 4차 산업 혁명을 이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4차 산업혁명에 해당한 시대를 우리는 살아가고 있습니다.

현재 공장 자동화는 공장내의 기계 및 장비와 시스템, 프로세스를 통합하여 제어하는 기술이 필요로 합니다. 효율적인 생산 과정이 이루어지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도 가능합니다. 생산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해지니 이전보다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 할 수 있게되고, 비용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공장을 보유한 회사에게 이점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공장 자동화를 도입하기 위한 초기 비용의 부담이 큰 단점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자동화된 공정 특성상 24시간 가동이 가능하기에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기존과 비교할 수 없는 생산성을 기업이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동화를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자동화의 시작은 자동화 설비로 가능합니다.

자동화 설비는 기계 및 장비와 로봇을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기존 인력이 수행한 공정을 기계 및 장비, 로봇으로 교체하여 시스템을 통해 제어함으로써 자동화가 시작됩니다. 이런 설비에는 산업용 로봇, 컨베이어 벨트, PLC 등이 있습니다.

[ 자동화 설비의 종류 ]

  1. 산업용 로봇: 공정에 맞는 티칭이 이뤄진 로봇으로 반복적이고 정밀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2. 컨베이어 벨트: 생산 과정에서 제품의 이동을 효율적으로 돕습니다.
  3. 품질 관리 비전 시스템: 생산된 제품의 품질을 검사하여 불량품을 줄이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최적화된 생산이 가능하게 합니다.
  4.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공장의 설비를 자동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공장에 사용된 모든 설비를 통합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나우지기는 가장 쉬운 공장 자동화의 시작으로 산업용 로봇 도입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산업용 로봇이 도입됨으로써 하나의 공정이 대체되어 자동화 되고, 산업 재해 없는 안전한 생산까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현재 산업용 로봇 중 자동화 설비를 이끌고 있는 로봇은 직교 로봇, 다관절 로봇, 스카라 로봇, 물류 로봇이 있습니다.

[ 산업용 로봇 ]

  1. 직교로봇: 직교로봇은 플라스틱 사출기에 대응하여 도입하는 로봇으로 사출된 제품을 안전하게 취출합니다.

2. 다관절 로봇: 6개의 축을 바탕으로 유연하고 움직임을 가지며, 복잡한 공정을 자동화 할 수 있게 만듭니다.

3. 스카라 로봇: 좁은 공간에서 정밀한 조립 공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로봇입니다.

4. 물류로봇: 물류 현장을 누비면서 물류의 흐름을 자동화시켜주는 로봇입니다.

공장 자동화 설계 단계

공장 자동화는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자동화 설비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고도의 지식과 기술이 집약된 만큼 경험이 많은 전문가와 현장 방문을 토대로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 자동화 설계 단계 ]

  1. 공정분석: 기존 공정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한 뒤,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을 목표로 공장 자동화를 설계한다.
  2. 자동화 컨셉D/R: 성공적인 공장 자동화를 위해 컨셉 디자인과 최적화된 첨단 로봇을 설계한다.
  3. 프로그램 설계: 3차원 설계를 통해 공정에 오차 없는 정밀성을 확보하고, 최적화된 PLC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4. 현장셋업: 배치도를 바탕으로 오차 없는 로봇 및 기계 장치를 설치하고, 엔드 이펙터, 주변기기 등 최적의 도구를 설치하고 현장에서 피드백 한다.
  5. 양산 운영 및 사용자 교육: 자동화 솔루션 교육을 제공하여 원활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시운전부터 교육을 제공한다.

자동화 설비가 고도화 될수록 공장의 생산성은 나날이 좋아지는걸 체감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대기업들이 자동화를 위해 새공장에 많은 기술을 집약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공장을 보유한 임직원 및 대표님들이라면 한번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한 라인씩 자동화를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현재 공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싶거나 기존보다 높은 생산성을 원한다면 공장 자동화를 시작할때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