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뉴스

취출 로보트 플라스틱 사출 현장을 자동화 하는 시작점이다.

2023-07-20

안녕하세요 드디어 비가 그치고 나우지기도 돌아왔습니다. 비에 관한 여러 소식들이 많았는데 피해 소식이 더 많이 들려와서 걱정과 염려로 이번 장마를 보낸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장마는 어땠을지 궁금합니다. 비에 많이 젖지는 않으셨나요?

오늘은 취출 로보트에 대해 얘기하고자 합니다. 최근에 플라스틱 업계에는 리사이클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하죠? 폐플라스틱을 이용하여 새 플라스틱 제품을 만드는 기술인데, 이 기술은 많은 기업들이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에 양념처럼 더 할 수 있는게 바로 취출 로보트 입니다.

취출 로보트

나우로보틱스 취출 로보트 NURO Series

취출 로보트는 제품이나 부품을 잡거나 집어 올려서 이동시켜주는 로보트입니다. 산업용 로보트의 하나로 제조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복적인 작업을 높은 정밀도를 바탕으로 수행합니다.

취출이라는 단어의 뜻은 ‘어떤 물체를 잡아 끄집어내는 행동’을 이야기합니다. 이 단어에서 의미하는 것처럼 취출 로보트는 산업 현장에서 인간을 대신하여 부품이나 제품을 잡아 끄집어내어 다른 공정으로 이동시켜줍니다. 주로 사출기가 설치되어 있는 플라스틱 제품 생산 현장에서 취출 로보트를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사출기에서 나온 제품을 인간이 직접 꺼내는 일은 단순 노동과 위험한 상황을 야기시킵니다. 그렇다고 단순한 작업을 복잡하고 어려운 로보트인 6축 다관절 로보트를 사용하기엔 비용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아쉬움이 있습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분들이라면 다관절 로보트를 이런 단순 작업에 활용하는것이 얼마나 아까운일인지 아실것입니다. 그렇기에 플라스틱 사출 현장에서 취출 공정을 취출 로보트가 대응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일에는 단순하고 효율적인 로보트가 대응한것이죠.

부드럽게 사출 성형된 제품을 사출기에서 잡아내고, 빠른 속도로 제품을 컨베이어로 이동시킵니다. 이 단순한 반복을 하나의 사이클이라고 부르는데, 이 사이클은 사출기가 가동되는 동안 계속하여 반복합니다.

안전하게 컨베이어로 이동하는 제품이 보이시나요? 이 사이클을 보고 있으면 은근히 마음의 편안함을 가져다줍니다. 힐링 영상 한편을 보는것 같죠. 나우지기가 개인적으로 플라스틱 사출 공정 사이클을 바라보는걸 좋아합니다. 힐링이 되거든요:)

취출 로보트의 실물 모습이 상상하던 로보트의 모습과 조금 달라 괴리감이 드실 수 있습니다. 처음 보면 그냥 기계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인 느끼는 이유는 바로 취출 로보트가 3개의 축으로 공간을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구조적으로 살펴보면 단순합니다. 각 축의 리니어 모듈로 로보트가 주행한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취출 로보트 Y축

3개의 리니어 모듈을 합쳐져 X,Y,Z 축으로 움직이며 모든 공간을 활용합니다. 3개의 축 내에 공간은 취출 로보트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여드리는 모델은 NURO 시리즈로 J모션을 탑재하여 더욱 빠른 취출 사이클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취출 로보트 Z축

[ 전문적인 분들이 봐야하는 구성요소 ]

취출 로보트를 도입하는 장점으로는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산업재해 예방 3가지를 얘기를 할 수 있습니다.

[ 생산성 향상 ]

플라스틱 사출 성형 공정에서 사출기에서 성형된 제품을 사이클마다 자동으로 취출 하여 다음 공정으로 이동시켜주기에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인간을 대체하여 일하는것이기에 인건비 절감을 할 수 있고, 로보트는 쉴 필요가 없기에 24시간 가동도 가능하여 생산성이 향상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취출 로보트가 만들어줍니다.

[ 비용 절감 ]

취출 로보트는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다관절 로보트보다 구매시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모터가 맞물리고 형태가 팔과 같이 제작되어야하는 다관절 로보트와 달리 단순히 3개의 리니어 모듈 위로 로보트가 주행하기에 제작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동일 가반 하중 대비하면 가격이 2배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취출 로보트보다 복잡한 공정을 수행할 수 있는 다관절 로보트도 플라스틱 사출 성형 제품을 취출 할 수 있기는 하지만 비싸고 다루기도 어려운 다관절 로보트를 사출 성형 공정에 대응하는것은 비용적으로 손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 산업재해 예방 ]

산업 현장에서 사망 및 중대 부상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사고 중 하나는 사출기 끼임 사고 입니다. 사출기에서 성형된 제품을 인간이 직접 취출하다가 금형 사이에 끼이는 사고로 목숨을 잃는 경우가 산업재해로 매년 신고되고 있습니다. 이런 사고는 취출 로보트를 도입함으로써 완벽히 막을 수 있습니다. 취출 로보트가 도입된 이후로 사출기 끼임 사고가 매년 감소하고 있는것이 산업재해 예방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나우지기가 생각하는 취출 로보트를 사용해야하는 이유는 바로 비용 입니다.

다른 산업용 로보트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인력 1~2인을 대체합니다.

특히 사출기를 가진 현장이라면 취출 로보트 도입을 망설이지 않으셔야합니다. 비용과 안전 둘다 잡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며, 공장 자동화를 시작하는 시작점이기 때문입니다.

취출 로보트 이외에 다른 로보트들이 궁금하거나 자동화 설비가 궁금하다면 아래에 링크를 통해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cartesian-take-out-robots-nuro/
/en/multi-axes-robots-nuro-x/
/en/scara-robot-nuca/